김진숙 청장 25일 정례브리핑서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 추진 계획 발표

김진숙 행복청장이 25일 오전 10시 30분 정부세종청사 제2공용브리핑룸에서 개최된 정례브리핑에서 행복도시의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 추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김진숙 행복청장이 25일 오전 10시 30분 정부세종청사 제2공용브리핑룸에서 개최된 정례브리핑에서 행복도시의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 추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이 행복도시의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김진숙 청장은 25일 오전 10시 30분 정부세종청사 제2공용브리핑룸에서 개최된 정례브리핑에서 도시계획·건축 설계·기반시설 설치 등 도시건설 전 단계에 친환경 요소를 발굴·도입하여 행복도시를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김 청장은 “행복청은 올해 4월부터 미세먼지 저감형 행복도시 추진단을 운영해 왔으며, 전문가 자문 및 세종시 그리고 세종시교육청과 지속적인 협업을 유지해왔고, 특히 세종시가 올해 들어 전국 최고 수준의 미세먼지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 도시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함에 따라 정부차원의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 정책을 반영하고, 지형 및 낮은 풍속 등 미세먼지에 취약한 여건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어 “건설 중인 도시 특성에 따라 계획단계부터 미세먼지 영향을 줄여나가는 도시·건축적 생활공간 대책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었다”면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시급성·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내년까지 속도감 있게 추진될 단기대책과 중장기 대책으로 구분하여 병행 추진한다”며 “단기적으로 건설현장 미세먼지 관리 강화·미세먼지 실태조사(모니터링) 체계 구축 시범사업·공동주택 설계공모 시 미세먼지 저감 사항 반영 등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바람길을 고려한 건축물 배치와 건축물 내부 공공이동통로 확보 등 분야별 근본적인 저감대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행복청의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 분야별 추진 과제의 세부 내용은 ▲ 미세먼지 저감 도시건축 계획 ▲ 미세먼지 저감 기반시설 구축 ▲ 미세먼지 배출 최소화 ▲ 미세먼지 관리기반 마련 등이다.

미세먼지 저감 도시건축 계획을 위해 행복도시 내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도시계획 단계부터 친환경 요소를 적극 발굴·도입하고, 산울리(6-3생활권)에 바람길을 고려하여 건축물을 배치하고,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건축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신청사·공동대학(캠퍼스) 등 공공건축물에 친환경 자재 시공과 녹지공간 확대 및 벽면녹화 등 설계·시공 전 과정에서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방안이 반영된 건축물 건립을 추진하며, 공동주택 및 상업시설 등에는 환기시설과 공기제어장치·미세먼지 알림서비스·수목식재 등이 설치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에너지자급(제로에너지)주택 등 친환경 주택건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저감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서는 태양광·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2030년까지 행복도시 총 에너지 소비량의 25%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친환경차 보급 확산을 위한 수소·전기차 충전 기반시설(인프라)도 확충할 예정이며, 2021년까지 전기굴절버스 12대 도입 및 2023년까지 수소버스 27대 도입 등 전기차 및 수소차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자전거·음수대·공기주입기 확충과 안전자전거 보관소 설치· 전기자전거 및 개인용 이동수단(PM) 도입 등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대중교통의 친환경성을 제고하고, 신규 도시공원 설계 시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바람길 숲과 차단 숲 등 도시 숲 조성 기법을 도입·적용하는 한편 미세먼지 저감에 탁월한 수종인 느티나무·상수리나무·졸참나무·은행나무·층층나무 등을 선정하여 식재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배출 최소화를 위해서는 공사현장에 흙이나 먼지 제거 시설을 설치하여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건설 현장 점검을 강화하며, 미세먼지 저감 대책 시행에 따른 사업비 증가 시 설계변경을 통해 사업주의 손실을 보전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장기간 활용하지 않는 나대지에 대한 녹화사업을 지속하여 비산먼지 발생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관리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측정망을 구축하고, 개인 이동전화(모바일)를 통해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며, 미세먼지를 광역적 차원에서 대응하기 위하여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시 미세먼지 대응방향을 제시하여 환경보전을 위한 추진과제를 모색할 계획이다.

김 청장은 “행복도시는 2030년까지 건설되는 도시로 새로운 도시계획과 건축정책들을 접목하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면서 “앞으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새로운 도시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유관기관 협력 및 시민 의견수렴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시민들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9년 1월부터 5월까지 전국 미세먼지 평균 농도(㎍/㎥) 현황을 살펴보면, 미세먼지(PM10)는 전국평균(54)이고, 경기(63)>세종(61.3)>대전(58)>충남(57) 순이었으며, 초미세먼지(PM2.5)는 전국평균(30)이고, 충북(39)>세종(36)>충남(34)>대전(30)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는 지름이 10㎛ 보다 작은 것을 칭하며, 초미세먼지는 지름이 2.5㎛ 보다 작은 미세먼지를 말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