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 인사청문회
"적법해도 비난 대상 될 수 있어" 지적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 / © 뉴스티앤티<br>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가 19일 대전시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투자냐 투기냐. 고민해 볼 문제입니다"

19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 인사청문회의 화두는 '투기'였다. 인사청문위원들은 김 내정자의 재산 축적 과정을 언급하며 투기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김찬술(대덕구2,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김 내정자가 소유한 5개 필지 중 4곳이 재개발지역에 위치해 있다. 투자인지 투기인지 구별할 수 없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김 내정자는 도로부지를 매입해 1년 여 만에 몇 억원의 시세차이를 내기도 했다. 이곳은 일반인이 사면 맹지에 불과하다"면서 "근무 이력에 비춰 정보를 갖고 (부지를) 취득했다는 의심이 든다. 부동산 공부를 많이 했다 하더라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우승호(비례,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지난해 아들을 위해 아파트를 구매했다. 그러나 미국 유학 중인 아들은 귀국에만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주거목적이 아닌 투기목적으로 생각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20~30대는 공감 못 할 부분이다. 도시철도 전문가지만 도덕성 부분은 서민과 동떨어져 있다"고 덧붙였다.

권중순(중구3,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 서울 소재 아파트 두 채 거래 내역 ▲ 재산 공동명의 내역 ▲ 재산 증여 내역 등을 언급한 후 "김 내정자는 위법은 없고, 법대로 사셨다. 그러나 국세청 관계자가 청문회를 보면 도움이 되겠다"고 질타했다.

또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다. 법대로 살아도 잘 사는 것은 아니며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면서 "(재산을) 이렇게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한 분은 처음 봤다. 사장이 된다면 공사 일도 이처럼 해 달라"고 꼬집었다.

김 내정자는 이 같은 의혹에 '컨설팅 회사로부터 조언받았다', '당시 필리핀에 거주해 아내에게 맡겼다' 등으로 답했다.

청문회에서는 철도 민영화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앞서 대전도시철도공사 노조는 김 내정자가 용인 경전철과 수서 SRT 민영화에 앞장섰다고 주장하며 임명 반대를 표한 바 있다.

윤용대(서구4,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노조에서 김 내정자가 부적격하다는 의견이 많다. 속을 들여다보면 일견 이유가 있다"면서 "김 내정자는 서울 지하철 9호선 민영화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했다"고 질의했다.

오광영(유성구2,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또한 "과거 연구행적과 역할을 보면 정체성을 묻지 않을 수 없다. (김 내정자가) 학자로서 민영화 논리를 제공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와 관련해 김 내정자는 "30년 동안 공공교통을 위해 일했다. 공공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내 정체성"이라며 "당시 민영화는 시작부터 방향이 정해져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민영화는 시장과 시의회의 합의가 필요하다. 공사 사장의 권한을 넘어서는 일"이라고 선을 그은 후 "교통 취약지역과 취약계층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겠다. 신규 공공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오는 23일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해 임명권자인 허 시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