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형 아이돌봄 ‘온돌’네트워크 구축 본격화

18일 허태정 시장이 대전형 아이돌봄 서비스 ‘온돌 네트워크’구축사업에 대해 브리핑하는 모습 / 대전시
18일 허태정 시장이 대전형 아이돌봄 서비스 ‘온돌 네트워크’구축사업에 대해 브리핑하는 모습 / 대전시

대전시가 언제 어디서든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대전형 아이돌봄 ‘온돌 네트워크’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18일 허태정 시장은 시정브리핑에서 "온마을 돌봄으로 함께 아이를 키워,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도시 대전을 만들겠다"라며, 3개 분야에서 대전형 아이돌봄 ‘온돌 네트워크’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첫째 시민 모두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아이돌봄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내년 2월까지 공동육아 나눔터와 육아카페, 장난감 도서관 등의 서비스를 확충하고 원스톱지원센터 내에 아이돌봄 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한다.

또 돌봄 공동체 활동가인 ‘맘코치’를 양성해 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홍보 동영상, 종합안내 책자를 제작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아이돌봄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촘촘한 아이돌봄으로 돌봄의 틈새를 해소한다.

이는 시간연장 및 거점 시간제 어린이집 확대, 365 시간제 어린이집 운영, ‘다함께 돌봄센터’ 및 공동육아나눔터 확대 등 공적돌봄 서비스를 확충해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교육청과의 협력을 강화해 초등돌봄 교실과 연계하고, ‘마을로 찾아가는 돌봄교실’과 같은 서비스도 확충한다.

셋째, 아이가 오고 싶어 하고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아이 주도형 돌봄 서비스‘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시는 주민자율 돌봄 품앗이 육성, 돌봄공동체 공모지원, 거점온돌방 운영, 맘코칭 양성·파견 등 주민 스스로 돌봄공동체를 운영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자율성이 존중되는 맞춤형 돌봄공간 구성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아이의 다양성과 자율성이 존중되는 돌봄 기반을 구축하고 마을닥터 운영, 먹거리 연계 등으로 돌봄과 쉼, 건강이 어우러진 전인적 돌봄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온돌 네트워크’구축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내에서 다양한 돌봄을 통해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대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