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포함 충청권 장관급 인사 3명으로 늘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 왼쪽부터) / 뉴스티앤티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 왼쪽부터) / 뉴스티앤티

지난 8.9 개각에서 방송통신위원장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지명된 대전 출신의 한상혁 후보자와 청주 출신의 조성욱 후보자가 지명된 지 한 달 만인 9일 임명됐다. 한 위원장과 조 위원장의 임명으로 충청권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을 포함하여 장관급 인사가 3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지명 직후부터 국민적 논란을 이어온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여러 의혹으로 임명 강행이 늦어질 것을 예상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을 통한 브리핑에서 한 위원장을 비롯한 6명에 대한 임명 재가를 발표하며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이로써 임명이 재가 된 6명의 장관들은 9일 0시부터 임기가 시작된다.

지난 6일 밤늦게 사문서위조의 공소시효 만료 직전 조 장관 부인인 동양대 정경심 교수를 전격 기소한 검찰로서는 상관 부인을 수사해야만 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게 됐다. 조 장관은 지난 6일 인사청문회 당시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는 검찰의 수사보고에 대해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일체 보고를 받지 않는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조 장관의 임명으로 당장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에서는 극렬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설 뜻까지 내비쳤다. 한국당은 김명연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임명은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검찰을 압박한 것으로도 모자라 국민을 지배하려하는 시도라”고 운을 뗀 후 “앞으로 있을 모든 국민의 분노, 협치 무산의 책임, 폭정을 행한 역사의 평가는 모두 문재인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장관 임면권을 마음대로 남용, 오용, 악용한 것은 역사가 엄중하게 심판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더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고, 대한민국을 지켜달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담고, 국민 속으로 들어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민과 함께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바른미래당도 김수민 원내대변인의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후보자에 대한 임명강행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고 언급한 후 “대통령의 임명강행은 곧 이 땅의 정의에 대한 사형선고며, 옳고 그름에 대한 정의를 죽였고, 바르고 좋음을 판단할 도덕마저도 감옥으로 보냈다”면서 “여야간의 협치는 물건너 갔다. 정의를 뒤엎고서, 국민의 뜻을 저버리면서까지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좌절감과 상처를 준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정부와 집권여당에게 ‘부역’을 당할 이유도 ‘봉사’해줄 의무도 없다”며 “앞으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협치를 입에 담을 자격도 없다”고 강하게 비판하며 조국 장관과 관련된 제반 문제점들을 정리하여 국정조사를 추진해 나갈 방침임을 시사했다.

한편, 방송·통신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온 미디어 전문 변호사로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시민단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방송·통신 분야 현장 경험과 법률적 전문성을 겸비한 인물로 평가받는 한 위원장은 1961년 충남 청양 출생으로 대전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에서 언론학석사를 취득했으며,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전문위원과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역임했다.

또한 고려대 경영대학 첫 여성교수, 서울대 경영대학 첫 여성교수 등 전문성과 학문적 성과로 유리천장을 수차례 뚫어온 기업지배구조, 기업재무 분야 전문가로 평가받는 조 위원장은 1963년 충북 청주 출생으로 청주여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경제학석사,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미국 뉴욕주립대 경제학과 조교수와 한국개발연구원 그리고 고려대 경영학과 부교수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