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장철민 전 보좌관 토크콘서트
정치행사는 대관 미승인 사유
한국당·바른미래당 "야당 행사는 거절했으면서..." 반발

대전청소년위캔센터 전경 / 네이버 로드뷰 캡쳐

5일 대전청소년위캔센터(이하 위캔센터)에서 열리는 토크콘서트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대관 미승인 사유인 정치행사를 허가한 데 이어, 대전시의회에서 허위 공문으로 협조를 요청해 파문은 커질 전망이다.

4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철민 전 홍영표 국회의원 보좌관은 5일 오후 7시 위캔센터에서 '동구이야기' 토크콘서트를 연다. 홍영표·이철희 의원, 동구 시·구의원, 민주당원, 시민 등이 참석해 동구의 발전 비전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제는 위캔센터가 정치행사에 대관을 불허한다는 점이다. 위켄센터 내규는 대관 미승인 사항으로 '정치·정당의 목적과 관련하는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대전시의회의 협조 공문도 논란을 빚고 있다. 시의회는 해당 행사를 '광복절 100주년 행사'로 허위 표기해 위캔센터에 대관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야당은 강하게 반발하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최근 황교안 대표의 대전 방문 때 해당 장소를 빌리려 했으나 정치행사라는 사유로 무산됐다. 이에 서구에 있는 행사장을 급하게 예약한 바 있다"며 "집권 여당은 되고 야당은 안 된다는 것이냐. 씁쓸한 마음"이라고 토로했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지역 내 정치행사가 활성화되는 것은 반길 일이다. 그러나 특정 정당만 사용하는 공간이 있다는 것은 유감"이라며 "개인 주관 행사에 시의회가 허위 공문까지 보내며 대관을 요청했다. 외압 가능성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위캔센터는 "정치행사인 줄 몰랐다. 미리 알았다면 허가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신청서 상에는 토크콘서트라 돼 있었다. 초청 인사 명단도 적혀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시의회의 협조 공문에 대해서는 "(위캔센터가) 시에서 설치한 기관인 만큼 각 기관에서 협조 요청을 하는 경우가 많다. 외압은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