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분원인 세종의사당 후보지로 세종호수공원 및 국립세종수목원이 인접한 B부지가 유력하게 거론됐다.

 

국회 세종의사당 후보지 / 세종시 제공
국회 세종의사당 후보지 / 세종시 제공

국회사무처는 13일 국토연구원이 지난 1월 28일부터 6개월에 걸쳐 수행한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한 국회분원 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국회와 행정부가 떨어진 탓에 생기는 비효율성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 업무를 세종분원으로 옮기는 5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중 17개 상임위 가운데 10개(교육위, 문체위, 농림해양위, 산자중기위, 보건복지위, 환노위, 국토위, 정무위, 기재위, 행안위)와 예결특위를 옮기는 방안이 가장 효율성 높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회의원(220명), 보좌진(1801명)을 위한 의원사무실과 함께 업무준비와 휴식공간인 게스트하우스도 새롭게 만들어진다. 입법조사처와 예산정책처, 그리고 사무처의 의정기록과도 같이 옮기게 되며 출장비용과 시간비용을 합산한 업무 비효율 비용은 현재 연 128억5000만원에서 44억9000만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세종의사당 부지로는 B부지가 배산임수의 입지로 입법기관의 위치로서의 상징성이 높고 국무조정실(1동)에서 반경 1km 거리이면서 세종호수공원 및 국립세종수목원(2020년 예정)과 인접하여 업무효율성이나 접근성, 환경적 쾌적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B부지는 입법타운(게스트하우스, 국회의원 및 보좌관을 위한 사택, 편의시설 등)을 고려한 A부지 및 주변 대지로의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혔다.

이 밖에도 국토연구원은 주거 안정 지원책으로 ▲ 이전 직원을 위한 주택 특별공급 ▲ 사택 및 사택 및 게스트하우스 제공 등을 제시했으며, 정주여건 지원책으로는 ▲직장어린이집 설치 ▲육아 도우미 인력풀 운영 방안 등을 제시했다.

한편, 2017년 ‘국회 세종시 분원 설치의 타당성 연구’ 용역에서 타당성이 검토됐고 이번에 적절한 이행방안이 나온 만큼 정부는 세종의사당 설계 비용을 내년 예산에 포함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세종의사당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