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9세 이상 시민 900명 대상 흡연·음주·신체활동 등 조사

세종시가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난 2008년 시작해 매년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전국 255개 보건소가 동시에 실시한다.

올해는 세종시 표본가구로 선정된 읍·면·동 460가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시민 9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조사대상 가구는 우편을 통해 조사 전 안내문, 선정통지서, 소책자를 받게 된다.

조사 시기에는 교육을 이수한 5명의 조사원이 붉은색 티셔츠의 유니폼을 착용하고 조사가구를 직접 방문, 노트북의 전자조사표를 이용한 1:1 면접조사 방식으로 할 예정이다. 

조사문항은 전국 공통 211개 문항으로 157개 지표와 충남·세종지역 선택지표 13개 문항, 13개 지표 등으로 구성됐다.

세부 조사 문항은 ▲ 가구조사 ▲ 흡연 ▲ 음주 ▲ 신체활동 ▲ 비만 및 체중조절 ▲ 구강건강 및 정신건강 ▲ 보건기관 이용 등이다.

권근용 세종보건소장은 “이번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통계법에 따라 조사된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되며, 지역보건의료 계획수립 등을 위해 중요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가구는 조사원 방문시 적극적으로 조사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는 시민의 건강수준을 파악하고 건강증진사업을 기획 및 평가하는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