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8일 논평 내고 철회 촉구
"백번 양보해도 이해하기 어려워...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논평을 내고 국가정보원 출신 정무부시장 내정에 강하게 반발했다. 사진은 김재혁 정무부시장 내정자 / © 뉴스티앤티

국가정보원 출신 정무부시장 내정에 대전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 지역 1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논평을 내고 "아무리 곱씹어도 이것은 아니다"라며 정무부시장 인사에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백번 양보해도 이번 정무부시장 내정은 이해하기 어렵다. 허태정 시장의 민선 7기 1년에 내려진 냉혹한 평가를 외면한 결정"이라며 "허 시장은 1년 내내 시정 철학과 비전이 무엇인지 의심 받아왔다. 정무부시장의 주요 역할이 소통과 관계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인사는) 더더욱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적임자로 설명하지만 이마저도 억지춘향에 가깝다. 국정원은 국가 안보를 위한 정보 수집을 주 업무로 하는 기관"이라며 "산업보안 전문성은 인정되나 경제 전문가, 특히 지역경제 전문가로 인정하기에는 괴리가 크다. 정보기관 출신 정무부시장 내정에 '지역경제 활성화 적임자'라는 설명은 너무도 궁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위직 인사는 시장의 시정 철학과 가치를 가늠하는 기준이다. 고심 끝에 내정했지만, 논란이 더 커지기 전에 철회하는 것이 맞다"면서 "시민의 공감대도, 지역사회의 동의도 얻지 못하는 인사는 실패한 인사다. 시장 의지가 반영된 만큼 허 시장 스스로 거두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라고 내정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앞서 허 시장은 지난 5일 신임 정무부시장에 김재혁 전 국정원 경제단장을 내정했다. 김 내정자는 국정원 대전지부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국정원 공제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허 시장은 당일 간담회에서 "실물경제와 경제정책에 풍족한 이해도를 갖췄다. 지역 경제문제와 관련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

'국정원 출신'에 대한 우려에는 "국정원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지만 실제로는 국가를 위해 묵묵히 일하는 전문가들이다. 그 안에 있는 구성원 개개인까지 규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김 내정자는) 인품·역량 등 신상평가에서도 좋은 평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