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담고는 7일 세종시교육청 1층 로비에서 김성훈 학생 등 3학년 학생 9명이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는 '우리역사 바로알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사진=소담고 학생들이 피켓을 들고 시민들이 우리역사를 바로 알고 이 사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데 동참하자고 촉구하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소담고등학교 김성훈 학생 등 3학년 학생 9명은 7일 세종시교육청 1층 로비에서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는 '우리역사 바로알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사진=소담고 학생들이 피켓을 들고 시민들이 우리역사를 바로 알고 이 사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데 동참하자고 촉구하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1층 로비에서 조금 특별한 행사가 진행됐다.

소담고등학교(이하 소담고)는 7일 세종시교육청 1층 로비에서 김성훈 학생 등 3학년 학생 9명이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는 '우리역사 바로알기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7월 22일 실시된 소담고 교내 캠페인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되는 캠페인으로써, 최근 국제적인 이슈로 떠오른 일본의 수출규제를 정치·역사적인 관점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안목과 소신을 기르고, 사회적 참여 활동을 직접 기획·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진로 가치를 몸소 체험해 보는 데 목적을 두고 추진됐다.

이 캠페인 활동은 소담고 3학년 학생들의 수업 시간에 진행된 프로젝트 학습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주제선정에서부터 기획·실행의 모든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다.

이날 학생들은 캠페인 활동을 통해 일본 수출규제 원인을 분석하고, 1965년 체결한 한일 청구권 협정에 대한 대한민국과 일본 양측의 입장과 군함도(軍艦島, 하시마섬) 세계문화 유산 지정,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된 역사를 쉽게 바로 알 수 있도록 제작한 자료를 전시했다. 

더불어, 이를 계기로 시민들이 우리역사를 바로 알고 이 사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데 동참하자고 촉구했다.  

송영서(소담고 3학년) 학생은 “동아시아사 수업에서 일본 수출규제가 강제징용 판결 문제에서 비롯됨을 알고, 시민들에게 수출규제의 본 목적과 역사적 진실을 알리고자 학급 친구들과 다함께 뜻을 모아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했다”며, “‘거리는 가깝지만, 마음은 먼 일본’이라는 말 속에 숨은 역사적 배경과 사태의 본질적 원인을 알고,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홍성구 교장은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은 단순한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신장될 수 없다”며, “이번 캠페인 활동이 학생들에게 정확한 역사의식을 갖추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며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