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미리 보는 총선-인물 탐구 17 – 대전광역시 유성구 을

21대 총선을 253일 앞두고 대전 유성을의 국회의원 후보로 자천타천 거론되는 인물은 8명 정도로 알려졌다. 1996년 15대 총선부터 단독 선거구로 선거가 치러진 유성은 여섯 차례의 선거에서 진보진영이 압승을 거둔 그야말로 ‘진보진영에는 聖地이자 보수진영에는 무덤’ 같은 지역이다. 보수진영에서는 15대 총선에서 자민련의 녹색 돌풍에 힘입어 조영재 후보가 당선된 것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 2008년 18대 총선 당시 자유선진당으로 출마해 당선된 이상민 의원은 통합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한 후 당적을 변경한 것이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보수진영 후보로 볼 수 없다. 2016년 20대 총선부터 선거구가 갑을로 분구되면서 토박이들이 상당수 거주하는 갑 지역보다 을 지역의 진보 성향은 한층 더 강해진 상황으로 후보군 역시 진보진영으로 분류되는 후보들이 6명으로 보수진영 후보들의 3배에 이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기악화로 집권 3년차 징크스에 빠진 가운데,  雪上加霜(설상가상)으로 지난 2일 일본 아베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하면서 심각한 경제 위기 국면에 처하게 됐다. 당장 보수진영에서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한미일 공조가 와해됐다는 비판을 퍼붓고 있으며, 국익을 위한 외교가 아닌 감정만 앞세운 무능 외교라고 날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아베 發 경제 위기 돌파를 위해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SNS에 동학농민운동 당시의 ‘죽창가’ 등을 올리며 반일 감정을 자극하면서 친일 vs 반일 구도의 프레임을 나누는 것과 8~9일로 예정된 개각에서 조국 전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으로 입각하게 될 경우 문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가 지속될지가 관건이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아베 發 경제 위기를 잠재우면서 지난 6월 30일 극적으로 이루어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동을 계속 이어주는 북미 간의 순풍을 내년 21대 총선까지 지속시키면서 국민들 사이에서 아베 發 경제 위기 상황이 제2의 IMF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잠재우는 것이 급선무로 보인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사상 최대의 패배를 경험한 보수진영은 지난 4.3 경남지역 두 곳의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나름대로의 선방을 통해 전열을 정비하고 있으나, 연이어 터지는 소속 의원들의 막말과 ‘2019 한국당 우먼페스타’에서 있었던 여성 당원들의 이른바 ‘엉덩이 춤’ 논란 그리고 당 사무총장 및 예결위원장 등에 친박계 의원들을 임명함으로써 친박정당 회귀라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최근 김재원 예결위원장의 추경안 음주 심사 등이 불거지면서 국민적 비판을 거세지면서 지지율 상승을 둔화시키고 있다. 실제 최근 한국갤럽이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은 2.27 전당대회 이전인 26.8% 보다 7.8%p 낮은 수치인 19%를 기록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두 배 이상의 격차로 벌어지며 황교안 한계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상황이다.

중도정당을 지향하는 바른미래당의 내홍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6일 아침 회의에서 “손학규를 퇴진시킨 후 개혁보수로 잘 포장해서 자유한국당과 통합할 때 몸값을 받겠다는 것이라”고 유승민 의원과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정조준 했으며, 유 의원은 곧바로 손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고, 오신환 원내대표도 “궁색한 처지를 돌파하려는 꼼수정치라”고 비판하고 나서는 등 ‘봉숭아학당’을 방불케 하고 있다.

또한 장진영 당 대표 비서실장은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하여 “이혜훈 의원이 혁신위원 한 사람을 정보위원장실로 불러 ‘우리 당을 개혁보수로 포장을 잘해서 몸값을 잘 받게 해 달라. 자유한국당과 통합에서 몸값을 잘 받게 해 달라’ 이런 얘기를 했다”고 폭로하면서 이미 분당행 열차는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이 정가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호남 맹주를 자처하는 민주평화당 역시 결국 분당에 방점을 찍는 모양새다. 민주평화당은 지난 5일 저녁 당의 진로를 놓고 끝장토론을 벌었지만, 당권파와 ‘변화와 희망을 위한 대안정치 연대’로 대표되는 비당권파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이틀 동안 더 논의를 더 해 보고 최종 결론을 내리자는 것으로 끝을 맺었다.

정의당의 경우는 지난 13일 신임 당 대표에 선출된 심상정(3선, 경기 고양갑) 의원이 취임 일성으로 “단일화 없이 정의당 이름으로 지역구 당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하면서 더불어민주당에 섭섭한 마음을 표현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 상정을 진두지휘한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범여권 공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1대 총선에서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선거의 주요 변수는 다음의 8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호남 출신 구청장에 대한 호의적인 여론이 지속될지, 둘째는 허태정 대전시장의 시정 운영에 대한 안 좋은 여론이 계속될지, 셋째는 보수진영 對 진보진영이 1 對 1 구도를 형성할지, 넷째는 개각을 목전에 둔 상태에서 충청 출신 입각으로 충청홀대론이 해소될지, 다섯째는 정전 66년 만에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회동을 가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논의가 극적인 합의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 여섯째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21대 총선까지 지난 5.9 대선 당시 받았던 41.08%(대전 유성 47.51%) 이상의 지지율을 유지할지, 일곱째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심력이 집권 후반기로 들어갈수록 가속화될지, 여덟째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공약인 고위공직자 임명 7대 배제 원칙이 계속 지켜지지 않을 경우의 민심 이반이 거세어질지 등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5선에 도전하는 이상민 의원이 지난 4월 17대 국회의원 시절부터 사용하던 지역구 사무실을 유성을 지역으로 이전하며 유권자들과의 스킨십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19대 국회 후반기 상원격인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정치적 몸집을 키운 이 의원은 지난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경선에서는 3위의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4선 중진의원으로서의 체면을 구긴 바 있다. 20대 국회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문재인 정부의 핵심과제인 사법개혁을 이끈 바 있는 이 의원은 가산점을 받는 정치신인들과 자신이 공천을 주었던 전현직 시의원들과의 치열한 당내 경선을 거쳐야하는 부담감을 안게 됐다.

안필용 중앙당 대외협력위원회 부위원장도 출사표를 던졌다. 이상민 의원의 충남고 후배이기도 한 안 의원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정책전문위원과 박영선 국회의원(중소벤처기업부장관) 보좌관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 후보 선대위 통합정부추진위원회 팀장 등을 역임했다. 지역 행사에 부지런히 다니며 얼굴 알리기에 나선 안 부위원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유성은 연구단지를 갖췄음에도 대전의 심장으로 성장하지 못했다”면서 “확연한 성과를 내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크다”며 “젊은 바람으로 세대교체를 이끌고, 유성을 대전의 경제심장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경 중앙당 상근 부대변인도 출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앙당 정책위원회 대변인과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수석대변인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공보국장을 역임한 이 부대변인은 섬세한 여성 감각과 후보군 중 가장 젊은 패기를 내세워 역동적인 유성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2월 대전시당 공보국장으로 임명되어 6.13 지방선거 대승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 이 부대변인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치는 목표는 명확하나 표현에 예의가 있어야 한다”면서 “지역에 중진의원이 있는 만큼 예의를 갖춰 임하고 있다”고 강조한 후 “지역민의 말을 경청하며 지역과 정부 간 가교 역할을 맡겠다”며 “지역 내 청년·여성 활동 활성화에도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보였다.

정기현 대전시의원도 거명되고 있다. 재선 대전시의원으로 대전시의회 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 의원은 대전학부모연대 공동대표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평소 대전에서 30년 넘게 생활해 대전에 애정이 많다는 것을 자주 언급하는 것으로 알려진 정 의원은 뛰어난 의정활동을 선보이고 있으나, 선출직 중도 사퇴 후 출마 시 30% 감점을 극복하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조원희 전 대전시의원도 출마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 당원자치회장을 맡고 있는 조 전 의원은 대전시의회 부의장 그리고 한남대 ROTC 총동문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6.13 지방선거 유성구청장 경선에서 패하면서 본선 진출의 꿈을 이루지 못했던 조 전 의원은 이후 꾸준히 지역에서 활동하며 여의도 입성으로 방향을 틀고 차분히 당내 경선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원·지역민과 활발히 소통하며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낮은 자세의 대화와 소통으로 유성을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이 적극적인 출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방자치전문가로 오는 8월말 충남대 교수를 정년퇴임하는 육 위원장은 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장과 대전발전연구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육 위원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교수로서의 역할은 다했지만 여러 한계를 느꼈다”고 운을 뗀 후 “한계를 넘어 현실정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마음이 크다”면서 “유성의 미래는 대전의 미래와 직결된다”며 “유성의 미래를 앞장서 이끌어 발전하는 유성, 발전하는 대전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바른미래당에서는 신용현 의원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위원장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바른미래당 측 간사를 맡고 있는 신 의원은 30년 넘게 한국표준과학원에 몸담고 있으면서 원장까지 지내는 등 유성을과의 인연이 남다른 장점을 지니고 있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회장을 역임한 신 의원은 법안 발의와 토론회 주최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려 노력하고 있으나, 장기화되고 있는 당 내홍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지 않아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김종남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도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공무원 신분이라 당적을 갖고 있지 않고 있지만, 출마를 결정하면 공직을 사퇴하고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출마할 것이 확실시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후 당내 경선부터 본선까지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한 김 자문관은 허 시장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김 자문관은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부소장과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그리고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등을 역임하는 등 시민단체에서 잔뼈가 굵었으며, 최근에는 잠룡인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정가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아직 공직에 몸담고 있어 직접적인 언급은 삼가고 있으나, 최근 노은 3동으로 이사하고 당내 경선 등을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그리고 민중당에서는 특별한 후보군이 눈에 띄지 않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