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대전지부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 역임
허태정 "경제 정책, 기업 유치 등에 적극 행보 기대"

김재혁 대전시 정무부시장 내정자 / 대전시 제공

대전시 신임 정무부시장에 김재혁 전 국정원 경제단장이 내정됐다. 주요 이력에 비춰 '경제부시장'에 방점을 뒀다는 평가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5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정무부시장 인선을 밝혔다.

허 시장은 "김재혁 내정자는 국정원 경제단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을 역임하며 실물경제와 경제정책에 대한 풍족한 이해도를 갖췄다. 지역 경제문제와 관련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선임 절차를 마무리하는 데 2주 정도 걸릴 것이다. 최대한 빨리 해결해 (정무부시장)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임 정무부시장에 바라는 구체적인 성과로는 '경제'를 꼽았다.

허 시장은 "경제 정책, 기업 유치 등과 관련해서는 중앙부처나 재계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김 내정자는 많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풍부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갖춘 만큼 시 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정원 출신'에 대한 우려에는 "국정원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지만 실제로는 국가를 위해 묵묵히 일하는 전문가들이다. 그 안에 있는 구성원 개개인까지 규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면서 "(김 내정자는) 자기 전문성을 살려 1급이라는 조직 내 최고직급까지 올라간 인사다. 인품·역량 등 신상평가에서도 좋은 평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1960년 충북 옥천 출생인 김재혁 내정자는 신흥초, 대신중, 보문고, 충남대 법학과를 졸업한 후 연세대에서 도시행정학석사, 가천대에서 행정학박사를 마쳤다.

주요 이력으로는 국정원 경제단장, 국정원 대전지부장, 국정원 공제회 이사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미국 조지타운대 자본시장연구센터 연구원 등이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5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임 정무부시장 인선을 밝히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이 5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임 정무부시장 인선을 밝히고 있다. / © 뉴스티앤티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