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옛 충남도청사서 혁신도시 지정 토론회

허태정 대전시장이 25일 오후 옛 충남도청사에서 열린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시민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 오후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 자리에서 "원도심에 혁신도시를 지정하고 수도권 공공기관을 유치해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의 선순환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지역 내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얼마 전 대전 공공기관이 지역인재를 의무채용하도록 하는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국토위 법안소위를 통과했다. 이는 시와 정치권, 시민의 열망과 기대가 한 곳에 모인 결과"라며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시민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 시 또한 정치권 공조는 물론 다방면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한재득 대전사랑운동센터장, 윤기석 (사)균형발전연구 이사장, 김종남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 홍종원 대전시의원, 김덕진·김찬동 충남대 교수, 박경순 한남대 교수, 김영진 대전대 교수,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세종시 출범 이후 인구 150만이 무너진 대전의 현실을 지적하며 원도심 쇠퇴, 시민 박탈감 등 다양한 우려도 제기했다.

이어 박경순 교수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대응과 전략'을 발표했으며,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 돼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