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 뉴스티앤티
충청북도교육청 / 뉴스티앤티 DB

충청북도교육청이 관내 안심유치원 18곳을 대상으로 운영 컨설팅을 실시한다.

안심유치원은 교육부에서 자녀를 안심하고 유치원에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입한 정책으로 2018년~2019년 시범운영을 거쳐 2020년부터 전국에 확대된다.

충북교육청은 지난 1월 공립 15개원, 사립 3개원을 안심유치원으로 선정하고 유치원 안전 전반에 대한 맞춤형 방문컨설팅과 합동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6월~9월에는 유치원의 건강, 안전 전반에 대한 맞춤형 방문컨설팅과 합동컨설팅을 실시한다.

이번 컨설팅은  ▲ 급·간식 안전 ▲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 ▲ 안전사고 및 재난대응교육 ▲ 시설 및 환경관리 ▲ 등·하원 안전 및 생활의 5개 영역에 대해 컨설팅지원단을 조직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효율적인 컨설팅을 위해 유치원은 사전 점검을 통해 문제를 파악 후 필요한 분야의 컨설팅을 신청하며, 컨설팅지원단과 지속적인 소통과 협의를 하게 된다.

지난 7월 15일(월)에 실시한 합동컨설팅에서는 전문 컨설턴트 2명과 업무 담당자 18명이 안전사고·재난 대응 교육과 관련한 ‘아동학대 예방·성교육’ 강의를 듣고 안심유치원 운영과 관련된 의견공유와 질의·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종합적인 유치원 안전관리 강화와 안전문화 실현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으로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11월 현장평가를 통해 ‘매우우수’에 도달한 유치원은 지속적인 관리와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우수사례 일반화와 컨설팅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키워드

#안심유치원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