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방 중심 매우 많은 비 예상

제5호 태풍 다나스 예상 경로 및 주변 기압계 모식도 / 기상청
제5호 태풍 다나스 예상 경로 및 주변 기압계 모식도 / 기상청

제5호 태풍 ‘다나스’가 북상 중이다. 19일(금)~20일(토)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관통하며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된다.

제5호 태풍 ‘다나스’는 19일 오전 9시 기준 중국(상하이) 남동쪽 약 35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8km의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90hPa, 크기는 소형이며, 최대풍속은 시속 86km(초속 24m)다.

기상청에 따르면  ‘다나스’는 19일 오후 제주도 남서쪽해상으로 진입, 20일 새벽 제주도서쪽해상을 지나, 오전에 전남해안에 상륙한다. 이후 경북내륙을 거쳐 동해상으로 빠져나가 20일 밤 동해상에서 열대저압부(TD)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바닷물의 온도가 29도 이상으로 높은 구역을 통과하면서 발달한 '다나스'는 남쪽의 뜨거운 수증기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많은 비를 뿌리겠다.

특히 20일 낮까지 제주도, 남해안,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시간당 5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누적강수량 5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도 지방의 예상 강수량은 10~70mm 다.

기상청은 산사태,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태풍이 통과한 뒤, 장마전선은 약해져 21일부터 장마는 일시 소강상태에 들겠다. 이후 24일(수) 경 북서쪽으로부터 다시 발달하는 장마전선이 접근하면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장맛비가 오겠다.

한편,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는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경험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