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3당 정책위의장들이 조찬회동을 마치고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이용호, 자유한국당 이현재, 바른정당 이종구 정책위의장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13일 정부가 제출한 일자리 중심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국가재정법이 정한 (추경)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당을 뺀 여야 3당이 추경심사 합의를 발표했다'등의 보도는 오해"라고 밝혔다

한국당 이현재, 국민의당 이용호, 바른정당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조찬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이런 내용이 포함된 합의문을 발표했다.

정책위의장들은 "특히 국민 세금으로 미래 세대에게 영구적인 부담을 주는 공무원 증원 추경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면서 "이번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편 등 향후 주요 현안에 대해서 (야 3당이)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야 3당이 추경안에 이같이 결속함으로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시정연설을 통해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 예정인 추경안을 둘러싼 여야 간 힘겨루기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또 전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한국당을 뺀 여야 3당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추경안 심사 착수에 합의한 것처럼 발표된 것에 대해서도 정정했다.

이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어제 회동에서는 추경이 국가재정법 요건에 미흡하다는 데 유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어떻게 논의를 진전시켜 나갈 것인가를 잠시 언급했다"며 "더불어민주당 쪽에서 마치 합의되고 한국당을 빼고 하는 것처럼 발표된 것은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판명된다"고 말했다.

이 바른정당 정책위의장 역시 "한국당을 빼고 3당이 합의한 사실이 없다"며 "오히려 야3당이 공동으로 대응하고 좋은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