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0억 투입 사업단 구성·센터 실시설계·장비 구축 등 박차
양승조 지사 “소재 등 국산화율 높일 것”

양승조 지사는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가진 제48차 실국원장회의를 통해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수출규제 발표로 전례 없는 비상을 맞게 됐다"며,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를 돌파하겠다”고 강조했다. / 충남도 제공
양승조 지사는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가진 제48차 실국원장회의를 통해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수출규제 발표로 전례 없는 비상을 맞게 됐다"며,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를 돌파하겠다”고 강조했다. /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지난해 예타 통과로 본궤도에 오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으로 일본의 수출 규제를 넘어설 방안을 찾겠다는 복안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평판 디스플레이 생산 규모는 558억 달러로 세계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으며, 충남은 국내의 54.3%, 세계의 23.2%를 점유하고 있다.

이에 양승조 지사는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가진 제48차 실국원장회의를 통해 “최근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수출규제 발표로 전례 없는 비상을 맞게 됐다"며,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를 돌파하겠다”고 강조했다.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사업은 국내 디스플레이산업을 차세대 핵심인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로 재편, 디스플레이산업 세계 1위를 유지하기 위해 충남도와 산업부가 공동 기획했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7년 동안 5281억 원을 투입하는 이 사업은 차세대 OLED·플렉서블 등 핵심기술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사업 목표는 ▲ 디스플레이 산업 혁신 인프라 및 생태계 구축 ▲ 융복합화를 통한 신시장 창출 ▲ 차세대 기술을 통한 초격차 확보 ▲ 혁신소재·공정을 통한 초저원가 실현 등이다.

혁신공정센터는 1651억 원을 투입, 천안에 위치한 충남테크노파크 내에 지상 4층, 연면적 1만 2913㎡ 규모로 건립한다.

이 센터에는 61종의 장비를 설치, 장비·소재 기업 기술 주제 발굴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혁신기반(FIVid, Flexible Intelligent Varied information display)을 위한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R&D 분야에서는 3630억 원을 투입해 ‘비진공 기반 플렉시블 OLED 봉지막 형성 장비’ 등 66개 연구 과제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110억 60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 지난 2월 사업 추진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지방재정투자심사를 받은 후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또 12개 연구개발 과제를 공모를 통해 선정했으며, 센터 구축 기본 및 실시설계와 장비 4종에 대한 발주를 준비 중이다.

다음 달에는 혁신인프라사업단 및 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2차년도인 내년에는 산업부 예산으로 986억 원이 반영되며 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한편, 도는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이 계획대로 구축돼 가동하면, 정책적으로 ▲ 경쟁국 대비 디스플레이 생산 격차 5년·기술 격차 3년 이상 확보 ▲ 시장 점유율 70% 이상을 유지하며 ‘디스플레이 메카 충남’의 입지를 한층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사업 기간 내 1618개 특허 출원·등록을 통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3006명에 대한 직·간접 고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적으로는 디스플레이 상용화 기반 확보를 통한 중소기업 시제품 제작 지원, 1000여 건의 시험분석을 통한 도내 220개 디스플레이 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양 지사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 대한 답은 도가 추진 중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사업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사업을 통해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율을 높이고, 국산 소재·부품의 테스트베드로서 국산 장비의 트랙레코드(track record·이행실적)를 쌓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