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를 비롯한 대전·충남 정치인들이 여·야를 막론하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허 시장의 경우 17일로 예정된 혁신도시법 관련 12개 법안 심의를 앞두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자유한국당 이헌승(재선, 부산 진을)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을 상대로 법안의 원안 통과 설득 작업을 위해 15일 계획된 일정을 모두 미룬 채 국회를 방문한다고 한다. 시장으로서의 당연한 책무지만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좋은 결실을 갖고 돌아왔으면 한다.

2005년 수도권 공공기관의 비수도권 이전 계획 당시 대전·충남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과 대덕연구개발특구 등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제외돼 지금까지 타 지역과 비교하여 심각한 역차별을 받아 왔다.

대전은 세종으로의 인구 유출로 인해 150만 붕괴라는 행정적 손실을 가져왔고, 충남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연기군 전체와 공주시 일부를 세종시 출범과 동시에 떼어주고서도 그에 따른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다. 당장 대전·충남 지역 소재 대학생들이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혜택을 받지 못하면서 타 지역 소재 대학생들보다 심한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지난 10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혁신도시의 필요성과 방향’을 주제로 개최된 정책토론회에는 허 시장과 양 지사를 비롯한 대전·충남 국회의원 및 시·도민 그리고 시민단체와 지역 청년 등 500여 명이 참석해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대전·충남의 강력한 의지를 표출했다. 정책토론회에서 보여주었던 것처럼 대전과 충남은 한 뿌리라는 인식 하에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생각으로 충청인이 똘똘 뭉쳐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반드시 관철시켜야만 한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서 야당도 한목소리를 내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은권(초선, 대전 중구) 의원은 지난 8일 열린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참여정부 시절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153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10곳의 혁신도시 조성을 추진했다”면서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전과 충남은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정부대전청사 인근에 세종시가 건설된다는 이유로 배제됐다”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대전·충남만의 문제 아닌 진정한 균형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력히 주장해 김현미 장관으로부터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낸 바 있다.

87‘체제 이후 충청 출신 최초의 집권여당 대표를 맡고 있는 이해찬(6선, 세종) 의원도 지난해 9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공언한 ‘혁신도시 시즌2’를 반드시 실현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이 대표는 이제까지 충청을 위해 한 것이 뭐가 있느냐는 우려의 시선을 이번 기회에 말끔히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웃 충북 청주 출신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역시 대전·충남의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앞장서야만 한다. 노 실장이 말로만 ‘영충호시대’가 아닌 실질적인 ‘영충호시대’의 충청 맹주를 꿈꾼다면 말이다.

모처럼만에 지역의 여·야 정치인들이 한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성사될 수 있도록 충청권이 하나로 힘을 모아야 할 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