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대전·충남만의 문제 아냐... 진정한 균형발전 이뤄야"
김현미 국토부 장관 "관심 갖고 노력하겠다"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 / 뉴스티앤티
이은권(초선, 대전 중구)자유한국당 의원 / © 뉴스티앤티

이은권(초선, 대전 중구)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8일 국회 교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강하게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참여정부 시절, 균형잡힌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153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10곳의 혁신도시 조성을 추진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전과 충남은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정부대전청사, 인근에 세종시가 건설된다는 이유로 배제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대전과 충남은 일자리, 지역경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굉장히 침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근 타 도시로의 인구유출도 심각하다"며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세종으로 전입한 30만 3,000여 명 중 대전에서 전입한 인구는 10만 7,000여 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덕특구로 인한 실제 지역인재 채용은 매우 미미하고, 정부대전청사는 국가공무원이 근무하는 곳으로 지역인재 채용과는 관계가 없다. 대전 지역 대학생들은 오히려 지역인재 채용에 역차별을 받고 있다"면서 "충남 또한 세종시 건설로 인한 효과를 크게 보고 있지 못하다. 대전과 충남은 타 시·도와의 불균형만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심각한 지역격차와 불균형을 해소할 방안이 시급하다. 이제라도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고 공공기관을 이전해야 한다"며 "이는 단순히 대전과 충남만의 문제가 아니다.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의 요청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에는 절차와 시간이 필요하다.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혁신도시법 시행 전에 이전한 공공기관도 지역인재 채용 규정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의원은 김현미 장관의 답변과 관련해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요청에 대한 국토부의 첫 공식답변이다. 그 내용도 긍정적으로 보이는 만큼 향후 혁신도시 지정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