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파업대비 비상수송대책 수립

대전광역시가 여름방학 기간을 맞아 시내버스 감차 운행을 실시한다. / 뉴스티앤티
[자료사진] 대전시내버스 / 뉴스티앤티 DB

대전 시내버스 노사가 주 52시간제 도입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해 노조가 또다시 파업을 예고했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버스노조는 지난달 27일 5차 임단협 교섭 후 협상결렬을 선언했다.

이어 지난 7월 1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하고, 오는 10일에는 노조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한다. 

노측은 임금 7.67% 인상과 월 근로일수 24일 보장을, 사측은 임금 2.0% 인상과 근로일수 23일 보장을 주장한다. 

만약 노조원 과반수 이상이 파업에 찬성하고, 쟁의 조정이 결렬되면 오는 17일 첫차부터 파업에 들어가게 될 전망이다.

파업에는 대전 시내버스 13개 업체 가운데 3곳을 제외한 10개 업체, 노동자 1천500여 명, 버스 554대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전시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회사와 비노조원의 시내버스 운행, 전세버스 임차, 도시철도 증회, 택시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하고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우선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시내버스 3개 업체(산호교통, 경익운수, 협진운수)와 조합원이 아닌 운수종사자를 동원해 411대의 시내버스를 정상운행한다.

전세버스 200대와 관용버스 34대를 비상수송에 추가로 동원할 경우 모두 645대의 버스가 운행돼 정상운행 대비 평일은 66.8%, 주말은 78.9%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시민들은 전세버스와 관용차량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또 투입가능한 대체교통수단인 도시철도를 하루 240회에서 290회로 50회 증회하고, 택시부제를 비롯해 4만 3,000여 대의 승용차요일제 및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해제, 공공기관 및 학교 시차출근제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대전시 박용곤 버스정책과장은 “시민불편을 야기하는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시 합의도출이 되도록 중재할 것”이라며 “파업찬반 투표결과에 따라 자치구 및 유관기관과 함께 비상수송대책 업무에 만전을 기해 시민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