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교육청 '위기대응 TF팀' 가동
급식-간편식 제공
돌봄-귀가조치 및 학교 여건에 맞게 돌봄 운영
기타-교직원 적극 활용

지난달 18일 대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대전교육청 앞에서 시위하는 모습 / ⓒ 뉴스티앤티
지난달 18일 대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대전교육청 앞에서 시위하는 모습 / ⓒ 뉴스티앤티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3일로 예고한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교육당국과 학부모의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급식조리원은 물론 돌봄교사, 행정, 시설, 청소, 당직 등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절반 이상이 이번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급식 공백 등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기본급을 6.24% 인상하고 근속수당 등 각종 수당 지급 시 정규직과 차별해소를 요구한다. 또 문재인 정부 임기 내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임금을 인상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교육당국은 기본급만 1.8% 올리는 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부터 9차례에 걸친 교섭에도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교육당국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역대 최장의 총파업 사태를 유발시켰다.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3일 오후 1시 광화문광장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지역별 집회를 열어 ▲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 임금 격차 해소 ▲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번 파업에는 충청권 각 지역에서도 수 백 여명의 노조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출정식 참여 예상 인원은 대전의 경우 최대 400-500명, 세종 600여 명, 충남 1700여 명, 충북에서는 3300여 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파업 참여 인원도 역대 최대인 데다가 기간 또한 가장 긴 3일간 진행될 예정이어서 학교급식과 돌봄교실 등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운영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이에 각 지역 교육청은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 및 학교급식 정상운영 등 학교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직종별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급식이 곤란한 경우에는 기성품 도시락, 김밥, 빵, 떡 등 대체 급식 제공 또는 개인별 도시락 지참, 단축수업 등 학사 운영 조정 조치를 실시하기로 했다.

초등돌봄교실은 귀가가 가능한 학생은 귀가 조치하도록 하고 귀가가 어려운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 자체 인력을 투입, 돌봄교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행정 업무를 비롯한 시설관리, 청소, 당직 등 업무 공백이 예상되는 분야는 교직원으로 업무 대행자를 지정해 대체하도록 했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학교마다 비정규직 노조원 수가 달라 파업 참여 인원 확인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총파업은 합법적 파업이므로 노조의 정당한 권리를 인정하되, 우리교육청은 학교와 학생, 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교육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파업에 대비해 각급 기관과 학교에 파업 대응요령을 안내해 학교현장의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 하고 교육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