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선정전-점유전이 28일부터 개최된다.사진은 김도희의 '호수의 비가역성에 대한 건조한 고백' / 청주대청호미술관 제공
2019 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선정전-점유전이 28일부터 개최된다.
사진은 김도희의 '호수의 비가역성에 대한 건조한 고백' / 청주대청호미술관 제공

청주대청호미술관은 오는 28일부터 10월 13일까지 ‘2019 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선정전-점유’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2019 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에 최종 선정된 픽셔널 오가닉(김도희, 루오저신, 켄지 마키조노), 신재은, 권순학의 신작을 만나볼 수 있다.

이들의 작품은 조각, 사진, 설치, 영상 등 다양한 매체와 그간 쌓아온 미학적 담론을 전시라는 형태로 증폭시켜 전시장의 시공간을 탐색하고 점유한다.

1전시실은 ‘픽셔널 오가닉’팀의 Fictional Organic으로 개최한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고, 환경-시간에 의해 변화하는 유기적인 물질, 오브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3명의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대청호를 탐사하고 채집한 유기적 오브제를 각자의 조형 언어와 결합하여 허구적 풍경을 재현한다.

한국, 대만, 일본 등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환경과 문화를 가진 3인의 작가가 대청호를 바라보는 시각을 본 전시를 통해 공유하며, 관람객에게 현재의 자연이 ‘문화 사회적 일상의 화합물’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2전시실은 신재은의 개인전시 Sink Sank Sunk로 구성된다.

그녀는 도시에서 빈번히일어나는 싱크홀을 보고 자연의 초월적 힘이 인간이 통제할 수 없음을 실감한다. 이러한 아이러한 상황을 ‘자연의 기본 형태는 원, 원뿔, 원기둥’이라는 세잔의 미학론을모티브로 한 조각설치로 대자연의 질서 안에 위장된 현대인의 민낯을 직시한다.

마지막으로 3전시실은 권순학의 Partitions으로 구성한다.

그는 관람객이 보지 못하는 전시와 전시 사이에 벌어지는 세팅되기 전의 장면들을 사진으로 기록한 뒤, 현재전시 공간에 중첩되도록 설치한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전시 준비를 위해 감췄던 흔적들과 전시장 전체가 하나의 작품이 됨을 몸소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전시의 개막식은 오는 28일 오후 5시 미술관 3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홈페이지 혹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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