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정책토론회 참석해 강도 높은 비판
"특별한 비전 없어... 논란 될 것 같으면 용역 맡겨"

25일 오후 대전상공회의소에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주최 '민선 7기 대전시, 이대로 좋은가' 정책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25일 오후 대전상공회의소에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주최 '민선 7기 대전시, 이대로 좋은가' 정책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김소연(서구6, 바른미래당) 대전시의원이 25일 민선 7기 허태정號를 "'시민의 힘으로'를 슬로건으로 내걸었지만 '시민 없는 시민의 힘'으로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대전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주최 '민선 7기 대전시, 이대로 좋은가' 정책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어도 할 말은 했을 것이다. 몇몇 분은 알 수 없는 편협한 의견으로 시정을 이끌고 있다"며 이같이 규탄했다.

그는 이어 "(민선 7기는) 특별한 비전이 없다. 하던 것들을 잘 포장해 연결하거나 지속적으로 논란이 됐던 것들을 말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논란이 될 것 같으면 용역을 맡기고 있다. 구색 갖추기로 하는 용역비 몇 천 만 원이 너무나 아깝다"고 지적했다.

자신이 소속된 대전시의회를 향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김 의원은 "지방자치의 꽃은 지방의회가 제 기능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 소속이라 본질적인 기능에는 한계가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지방의원이 제 역할을 한다면 시민 대표로 견제기능을 할 수 있으나, 유감스럽게도 집행부와 한통속이 됐다. 견제기능을 하기 상당히 요원하다"고 꼬집었다.

또 "지방의회의 한계를 표현하는 말은 '자기 정치'다. 대전과 서구를 위해 단단히 준비하고 나왔으나 '자기 정치한다'는 비아냥을 들어야만 했다. 이것이 지방정치의 현실이다. 지방분권 의지가 있다면 지방의회가 자기 색을 드러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토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석 패널들 또한 김 의원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유병로 한밭대 교수는 "여론조사 기관이 매달 발표하는 전국 17개 시도지사 직무수행 지지도에서 허태정 시장이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이 같은 결과가 행정력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시민 체감도인 만큼 묵과할 수만은 없다"고 강조했다.

우애자(비례, 자유한국당) 대전시의원은 "시의회가 20(더불어민주당)대 1(자유한국당)대 1(바른미래당)의 의원 구조로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사실상 마비됐다. 시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거수기 역할만 하는 꼴이다. 시의원으로서 마음 아픈 현실"이라고 짚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육동일 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도 "시와 시의회는 지난 1년간 시민들로부터 큰 불만과 불신을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위기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구심마저 든다"며 "허 시장은 시를 살릴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시의회도 자정노력을 통해 시민대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