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공원으로 조성"
"매입 비용은 검토 필요... 국가에 적극적인 지원 요청"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갈마지구의 향후 보전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갈마지구의 향후 보전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이 최근 '부결' 결정난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시의 추가 매입이 필요한 부분에 재정을 적극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17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월평공원 갈마지구 향후 보전방향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존중한다.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공론화위원회와 도계위 심의 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늦게나마 결정 돼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월평공원 갈마지구는 우리 지역의 거점녹지공원이다. 상징성과 역사성, 특수성 등을 고려해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공원으로 새롭게 조성하려 한다"면서 "월평공원 갈마지구 토지주들이 걱정하고 불안해 하는 요소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 재정을 적극 투입해 관련 토지를 최대한 매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예상 매입 비용과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서는 "매입 비용이 어느 정도일지는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검토한 바로는 일부 토지주가 매입을 반대하는 경우도 있다"며 "애초에 설계했던 것보다는 재정투입 비용이 줄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토지 매입을 위한 지방채 발행 계획으로는 "재정상태를 확인해야 한다"면서도 "국가가 지방채 발행 이자지원 등을 약속한 만큼 국가에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생각이다. 국가가 사업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촉구하겠다"고 답했다.

공론화위원회가 책임회피의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지적에는 "책임회피를 하고자 했다면 공론화위원회 자체를 만들지 않았을 것이다.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은 권선택 전 시장 재임 시 결론 난 사업"이라면서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민주주의가 진통을 겪으며 성장하듯이, 지방자치도 이런 과정을 거치며 발전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은 서구 갈마동 산 26-1 일원 46만 9,553㎡를 대상으로 35만 7,763㎡(76.2%)에는 공원시설, 11만7400㎡(23.8%)에는 아파트 1,490세대 등 비공원시설을 짓는 사업이었으나, 지난 14일 시 도계위의 부결처리로 전면 백지화됐다.

도계위는 부결사유로 교통처리대책 미해결, 생태자연도에 대한 개선안 부족, 경관개선대책 미흡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