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기성종합복지관에서 '자치구 정책투어' 진행
LNG 발전소 관련 질의에 "시민 원치 않는 일 않아"

© 뉴스티앤티
김인식(서구3,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원이 13일 기성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자치구 정책투어'에서 허태정 대전시장(맨 왼쪽)에게 질의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이 평촌산업단지 내 LNG 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시민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허 시장은 13일 기성종합복지관에서 연 '자치구 정책투어'에서 김인식(서구3,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원으로부터 "LNG 발전소 건립에 대한 확고한 답변을 듣고 싶다"는 질문을 받고 "시민이 원치 않는 일, 필요로 하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하면 안 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허 시장은 "우선적으로 기성동 주민의 말씀을 더 들었어야 했는데 제가 그 과정을 충분히 하지 못한 것에 대해 늘 여러분(기성동 주민)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장종태 서구청장과도 상의하고 있고, 박병석(5선, 대전 서구갑) 의원도 (발전소 건립에 대한) 우려를 전해 주셨다. 이런 우려를 듣고 있다"면서 "20일 주민들과 전체적인 얘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이날 주민 의견을 충분히 듣고 그 문제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분명하게 말하는 것은 대전시장이 왜 있나. 시민과 시 발전을 위해 있는 것"이라며 "주민 의견을 경청하고 이해가 되는 과정을 통해 결정할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말아 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열린 마음이 준비 돼 있다. 여러분과 함께 이 문제를 풀려고 한다는 것을 인정해 주셨으면 한다"고 끝맺었다.

시는 지난 3월 19일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평촌산단 내 LNG 발전소 건립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평촌동·기성동 등 인근 주민들은 극렬히 반대했고, 김인식 의원은 제24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허 시장에게 "기성동이 지역구인 본 의원에게조차 발전소 건립을 알리지 않았다. 허 시장은 시민 위에 있는 시장이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사안은 확대 돼 논란은 지역 국회의원인 박병석 의원에게까지 번졌고, 박 의원은 "LNG 발전소 유치는 나와 무관하다. 어떤 바보 같은 의원이 논란되는 것을 유치하느냐"고 무관함을 주장했다.

허 시장은 오는 20일 기성동행정복지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LNG 발전소 건립에 대한 주민 의견을 듣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