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안전이론을 바탕으로 현실에 부합되는 실질적인 대응 방안이 마련돼야" 주장

장승재 충남도의원이 11일 제312회 정례회 도정질의에서 지난달 17일 발생한 대산공단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충남도의 부적절한 대응을 질타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장승재 충남도의원이 11일 제312회 정례회 도정질의에서 지난달 17일 발생한 대산공단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충남도의 부적절한 대응을 질타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의장 유병국) 더불어민주당 장승재(초선, 서산1) 의원은 11일 제312회 정례회에서 도정질의를 통해 지난달 17일 발생한 대산공단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충남도의 부적절한 대응을 강력하게 질타했다고 밝혔다.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 의원은 “이러한 큰 사고에도 불구하고 사고 당시 안이한 충남도의 대응이 적절했는가?”라고 비판한 후 “재해 안전이론을 바탕으로 현실에 부합되는 실질적인 대응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장 의원은 ▲ 도지사 부재 시 재난대응시스템의 미 작동 ▲ 실시간 상황판단회의 실패 ▲ 주민들에 대한 적절한 상황전파 및 대피조치 미실시 ▲ 상황 종료 후 뒤늦은 지휘부의 현장 방문에 대하여 꼬집었다.

양승조 지사는 장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번 기회에 충남의 화학재난 대응시스템에 대해서 재점검하고 대산공단의 화학 사고에 대비하여 전문가를 파견, 상주시키는 방안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사고의 예방과 적절한 대응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대산공단 뿐만 아니라 충남의 전반적인 재해예방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대산공단 유증기 유출사고는 ‘경계’단계로 대응했어야 한다”면서 “현재 시스템으로는 주민 안전 보장이 불가하다”고 역설한 후 “화학재난 발생 시 주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판단되길 바란다”며 양승조 지사와 충남도에 주민을 먼저 생각하는 대응책 마련을 재차 당부했다.

한편, 이번 사고에 대하여 합동조사단은 지난 3일 중간발표를 통해 스틸렌모노머(90%)와 에틸벤젠, 알파메틸스틸렌, 중합방지제, 중합지연제 등이 약 97.5톤(1차 94.1톤, 2차 3.4톤, 폼소화제 포함)이 유출과 총 2,330건(‘19. 5. 29. 기준)의 진료기록이 있었다는 사고 규모를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