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베이스볼 드림파크 자문위원회 열려
한화이글스 "돔구장 지을 특별한 기후적 요인 없어"
허태정 시장 "오는 7월 야구장 형태와 기본계획 발표"

현 야구장 '한화생명이글스파크' 전경 / 대전시 제공
현 야구장 '한화생명이글스파크' 전경 / 뉴스티앤티 DB

대전 신축 야구장 '베이스볼 드림파크'의 형태가 돔구장보다 개방형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0일 오후 4시 옛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베이스볼 드림파크 자문위원회에서 한화이글스는 "미국 메이저리그에서도 특별한 기후적 요인 없이는 개방형을 기본으로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3년간 대전구장 우천취소는 196경기 중 17경기에 불과하다. 미세먼지 취소기준 충족일도 없어 기후적 요인으로 인한 돔구장 필요성은 적다"며 개방형 구장의 타당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시 특성을 살린 파크형 구장이 되면 개방형 구장도 대전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각계 자문위원도 한화이글스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허구연 공동위원장은 "대전시 재정규모 등을 감안할 때 돔구장은 무리가 있다. 시민이 즐길 수 있는 파크형 야구장 건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정우 위원도 "야구장 건립은 타 도시 사례를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지관리 측면에서 개방형 야구장이 적합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맨 오른쪽)이 10일 오후 4시 옛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베이스볼 드림파크 자문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이 같은 주장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자문위원회 의견, 시민·야구팬·선수 설문조사, 시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오는 7월 야구장 형태와 기본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단순히 새 야구장을 건립하는 것이 아니라, 대전의 미래와 발전을 위하는 방안을 찾겠다. 시민들이 즐기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자문위원회에는 허태정 시장과 허구연 공동위원장, 한화이글스, 야구전문가, 시민단체, 주민대표, 언론기관, 체육·건축·도시·교통 분야 전문가 14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야구장 형태 외에도 ▲ 한밭종합운동장 철거 후 야구장 건립 ▲ 현 야구장 철거 후 야구장 건립 ▲ 한밭종합운동장 서측 인근부지 매입 후 야구장 건립 등 야구장 건립 방식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