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를 저감시키기 위해 소방차량이 도로에 물을 살포하고 있다. / 세종소방본부 제공<br>
[자료사진] 소방차량이 도로에 물을 살포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DB

세종소방본부가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피해 저감 및 대응을 위해 오는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4개월간 ‘폭염 대비 소방활동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최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폭염주의보가 발령되고, 세종시에서도 33도를 웃도는 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예년보다 1~2주 앞당겨 시행된다.

이번 대책에 따라 세종소방본부는 안전취약 계층 건강보호를 목표로 ▲온열환자 대비 폭염구급대 운영 ▲도로 열 식힘 등 급수지원 ▲소방서에 119쉼터 운영 등을 추진한다.

특히 폭염구급대는 생리식염수, 얼음팩, 얼음조기 등의 장비를 갖춘 현장밀착형 구급체계로, 온열질환자 신고 시 현장출동은 물론, 구급차 현장도착 전 응급처치 지도, 무더위 쉼터 안내 등의 역할을 맡는다.

도로 열 식힘 등 급수지원은 도로 살수를 통해 복사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폭염특보 지속 시 한낮 시간대 1일 2회 이상 실시할 계획이다.

온열질환자 발생에 대비해 ‘폭염종합대책’을 수립하고 ▲ 폭염 단계별 비상대응체계 구축 ▲ 무더위 쉼터 441곳 운영 ▲ 옥외 작업자 보호 ▲ 쿨링포그 설치·운영 등을 시행한다.

이외에도 세종소방본부는 ▲ 벌쏘임 사고예방을 위한 벌집제거 ▲ 물놀이 사고방지를 위한 119시민수상구조대 운영 등을 추진해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시민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윤길영 대응예방과장은 “폭염특보 발령 시 온도가 높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시원한 장소에서 더위를 피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폭염대책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