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트램 성공적 추진 위한 대토론회 열려
각계 전문가 "다양한 분야에서 계획 수립해 비전 제시해야"

30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30일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오는 2025년 개통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토론회가 열렸다. 각계 전문가들은 교통기능을 넘어선 종합적인 도시계획의 필요성에 입을 모았다.

30일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토론회에서는 "트램의 역할은 교통수단에 제한되지 않는다. 도시계획, 도시재생, 환경계획 등 종합적인 틀 안에서 트램 도입이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대두됐다.

포문은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열었다. 그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단계별 추진전략 및 과제' 발표에서 "트램은 대전에서 국내 최초로 만들어진다. 경험이 전무한 만큼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계획을 수립해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랑스 도시계획 전문가 티보 박사는 리옹시 트램 사례를 설명하며 도시계획 및 조경 전문가의 참여를 강조했다. 티보 박사는 "리옹은 도시 낙후지역을 재생하기 위해 트램을 도입했다. 도입 과정에서 도시계획 및 조경 전문가가 적극 참여했다"며 "그 결과 낙후지역의 상업활동과 부동산거래가 활발해졌다.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도 트램 성공의 중요 요소라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안정화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트램 중심의 교통체계 수립 시에는 대중교통 수단 간 위계질서가 명확히 설정돼야 한다. 종합적인 대중교통 계획에 기반을 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민호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장은 "트램이 도시의 씨실, 날줄이 되도록 트램 노선을 중심으로 주요 도시 기능 거점을 연계해야 한다. 트램 노선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회랑(TOD)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대중교통 중심 생활권을 회랑형으로 조성하는 도시교통 통합개발 방식이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박민규 동양대 철도경영학과 교수, 김시곤 대한교통학회장 등도 트램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트램을 통해 대중교통체계 개편, 원도심 재생과 균형발전 등을 꾀하고자 한다"며 "트램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대전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