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관 의장 "송곳 같은 질문과 합리적인 대안 제시를 통해 생산적인 감사로 거듭날 수 있게 노력해달라"

서산시의회는 29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 최민수 소장을 초청하여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 서산시의회 제공
서산시의회는 29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 최민수 소장을 초청하여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 서산시의회 제공

서산시의회(의장 임재관)는 29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원 역량강화 교육 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다음 달 제1차 정례회에 예정되어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의원 및 사무국 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서산시의회 입법고문을 맡고 있는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 최민수 소장이 ▲ 행정사무감사 준비절차 ▲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행정사무별 확인사항 ▲ 효과적인 질의 방법 ▲ 행정사무감사 접근전략 ▲ 행정사무감사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강의했다.

입법고시 합격 후 국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잔뼈가 굵은 최 소장의 강의를 들은 의원들은 기존 계획된 강의 내용 외에도 평소 자료 검토 중 궁금했던 사항을 질문하고 답을 얻어가며 뜨거운 학구열을 보였다.

임재관 의장은 “지방의회의 집행부 견제 권한 중 가장 중요한 행정사무감사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면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자료를 꼼꼼히 확인해 송곳 같은 질문과 합리적인 대안 제시를 통해 생산적인 감사로 거듭날 수 있게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서산시의회는 다음 달 정례회 기간 중 13일부터 21일까지 9일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집행부 행정 전반에 관한 집행 및 운영실태를 확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