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사회에 맞춰 어르신들의 안전한 이동환경 조성

영동군청 / 뉴스티앤티
영동군청 / 뉴스티앤티 DB

충북 영동군이 행정안전부에서 공모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선도사업에 선정돼 11억원을 확보했다.

21일 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에서 2차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노인 및 취약계층의 안전한 이동환경 조성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군은 지역 인구의 약 30%가 65세 이상 노인인구로 구성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점을 감안, 노인층의 안전한 이동권 보장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 사업은 전동스쿠터 전용로 개설, 안전표지판 설치, 가드레일 설치 등 지역노인들이 이용하는 전동스쿠터의 안전한 이동환경 조성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계획에 의거, 2020년까지 전동스쿠터 전용 이동로 약13km가 조성될 예정이다.

현재 영동군에는 570여대의 전동스쿠터와 70여대의 전동휠체어가 이용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노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및 교통사고 감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사업 선정을 계기로 재난 및 사회 환경 변화를 수시 예측하고, 선도사업 발굴과 더 많은 국비 확보로 주민 안전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국비 확보로 기존 사업과 차별성 있고, 지역의 안전 기반을 닦을 선진 재난안전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 특성에 맞는  재난대응 체계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선도사업 선정 결과, 충북 도내에서는 영동군을 비롯해, 청주시(재난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와 음성군(IOT를 활용한 하천시설 원격제어시스템 구축)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