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019년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 평가
이춘희 시장, 2년 연속 최우수 등급(SA) 선정
연차별 추진계획·재정계획‘충실’시민의견 반영 등 성과 인정

이춘희 세종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2019 민선7기 시‧도지사 공약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등급(SA)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 시·도지사 선거공약의 폐기·조정 여부를 감시하고 공약 실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되는 것으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부터 전문가와 시민 활동가를 중심으로 매니페스토 평가단을 구성, 전국 17개 시‧도의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이행실천계획서 등 공약자료를 평가했다.

평가항목은 ▲ 종합구성 ▲ 개별구성 ▲ 민주성‧투명성 ▲ 웹소통 ▲ 공약일치도 등 5개 지표이며, 1·2차 평가와 철저한 자료 검증을 통해 전국 시‧도를 5개 등급(SA, A, B, C, D)으로 분류했다.

이번 평가에서 세종시는 평가항목 전 분야에서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서울시, 경기도 등 5개 시도와 함께 최우수 등급 등급을 받았다.

특히, 시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세종’을 시정3기 비전으로 제시하고, 34개 실천전략, 145개 공약과제의 연차별 추진계획 및 재정운영계획 등을 공약실천계획서에 충실이 담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공약과제 선정 및 실천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주권 준비위원회, 시민참여단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춘희 시장은 “이번 성과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공약사항을 내실 있게 이행하고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20일 제231회 정례브리핑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 세종시 제공
[자료사진] 이춘희 시장 / 뉴스티앤티 DB

 

키워드

#매니페스토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