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기여도, 정치적 행보 등에 비춰 여러 후보 거론

© 뉴스티앤티

제21대 총선을 1년 여 앞두고 대전 정가에서는 선출직 외 비례대표 후보군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충청 소외론'이 제기된 만큼, 충청 인사가 비례대표 상위순위에 배치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조심스레 표출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인식(서구3) 대전시의원이 비례대표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다. 김 의원은 '4선'의 정치적 입지와 여성 최초 광역의회 의장이라는 상징적 타이틀을 갖췄다. 탄탄한 지역 기반 또한 이를 뒷받침한다는 후문이다. 

아울러 민주당에서는 장진섭 전 대전 서구의원의 비례대표 입성도 점쳐지고 있다. 최근 중앙당 청년정책연구소장에 임명된 그는 청년 대표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에서는 황경아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의 이름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국당 소속 경력과 장애인을 대변한 다양한 활동이 이러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장능인 미담장학회 상임이사도 한국당 비례대표 후보군으로 언급되고 있다. 장 상임이사는 새누리당·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 등에 이어 최근 중앙당 대변인까지 역임했다. 당 내 활약이 두드러지는 만큼 총선에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바른미래당에서는 김소연(서구6) 대전시의원과 김태영 대전시당 대변인의 출격이 거론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금품선거' 의혹을 폭로하며 일약 정가의 '핫이슈'로 떠올랐다. 그는 현재 정치문화 개혁, 보조금 지원시설 감독 등을 주장하며 뚜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태영 대변인은 넓은 인맥과 오랜 사회봉사경험이 특유의 강점으로 꼽힌다. 등단 시인이라는 특별한 이력 또한 외연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울러 대변인 임명 후 선보인 날카로운 논평은 정치 감각을 가감없이 드러냈다는 평가다. 

정의당에서는 한창민 부대표와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의 이름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 부대표는 정의당 대전시당 창당준비위원장, 중앙당 대변인 등 중앙과 지역에서 당 지지세 확장을 위해 앞장서 왔다.

김윤기 시당위원장은 '행동하는 정치인'으로 꼽힌다. 그는 핵재처리실험저지 30km연대 공동대표, 도솔산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지역 현안에 적극 목소리를 냈다. 김 위원장의 적극적인 행보는 중앙에서도 빛을 발할 것이라는 평가다.
 
그러나 정의당 소속 두 인사는 정치경력에 비춰 비례대표보다 선출직에 출마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