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인구정책위원회 개최

대덕구는 22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민·관 협력으로 지역의 인구문제를 함께 고민하기 위한 인구정책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 대전 대덕구 제공
대덕구는 22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민·관 협력으로 지역의 인구문제를 함께 고민하기 위한 인구정책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 대전 대덕구 제공

대덕구는 22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민·관 협력으로 지역의 인구문제를 함께 고민하기 위한 인구정책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지난 1월 인구정책의 자문 및 심의를 위해 출범한 인구정책위원회는 박정현 구청장을 위원장으로 ‣ 인구정책 분석 ‣ 임신·출생 ‣ 양육·보육 ‣ 교육 ‣ 청년·일자리 ‣ 도시재생 등에 관한 부서장 및 대학교수, 구의원, 여성 및 청년단체 임원, 청년 사회적기업 대표 등이 참여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인구정책 분야 추진경과 보고 및 시책사업에 관한 심층 토의 등이 이뤄졌다.

특히 출산가정 및 청년층 등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시책사업의 효용성과 실현성을 검증하면서, 보편적 복지의 일환으로 점차 확산 중인 사회수당과 우리 구 청년 지원정책의 접목 방안에 관한 토의에서 위원들은 각자 전문 분야의 관점에서 미래세대인 청년을 대덕에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아, 추후 실무부서 차원의 검토를 통해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저출생·고령화의 위기 속에 인구정책의 패러다임은 기존의 출산율 등 수치에 치중하는 출산 장려책 위주에서 모든 세대 삶의 질 제고를 통한 주민 행복 추구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구도 이에 발맞춰 이번 위원회를 통해 나온 아이디어를 적극 검토하고, 모든 주민이 함께 행복한 대덕을 만드는 데에 힘써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19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대덕구 인구는 18만 573명이다. 대전 5개 자치구 중 가장 적은 수치로 인구가 가장 많은 서구와는 약 30만 명 차이다. 인구 18만 명 붕괴는 사실상 예정됐다는 평가다.

 

키워드

#인구문제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