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 민물고기
금강 세종보 하류에서 5마리 확인

흰수마자는 모래가 쌓인 여울에 사는 잉어과 어류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 민물고기다 / 녹생환경운동연합 제공
흰수마자는 모래가 쌓인 여울에 사는 잉어과 어류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 민물고기다 / 녹생환경운동연합 제공

환경부 소속 산하 국립생태원은 이달 4일, 금강 세종보 하류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민물고기인 흰수마자의 서식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2012년 4대강 사업 이후 자취를 감췄던 멸종위기종 민물고기 '흰수마자'가 최근 공주보 세종보 개방으로 서식환경이 개선되면서 7년 만에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흰수마자는 모래가 쌓인 여울에 사는 잉어과 어류로 한강, 임진강, 금강, 낙동강에 분포하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금강 수계에서는 2000년대까지 금강 본류 대전에서 부여까지 흰수마자가 폭넓게 분포했으나, 보 완공 시점인 2012년 이후에는 본류에서 흰수마자의 출현이 확인되지 않았다. 현재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목록인 적색목록으로 분류돼 있다.

흰수마자가 발견된 것은 총 두 차례다. 

생태원에 따르면 멸종위기종복원센터 연구진이 지난 4일 '환경유전자를 활용한 담수어류 조사' 과정에서 흰수마자 1마리를 발견했으며, 이튿날인 5일 '4대강 보 개방에 따른 수생태계 변화 조사'를 수행하는 장민호 공주대 교수팀이 4마리를 발견했다.

장 교수는 "지난해 1월 이후 세종보와 공주보의 완전 개방으로 물의 흐름이 빨라지면서 퇴적물이 씻겨 내려가고 강 바닥에 모래가 드러나면서 흰수마자가 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며, "금강 주변의 작은 냇가에 살고 있던 일부 개체가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세종보 하류의 흰수마자 귀환한 것은 세종보, 공주보 의 수문개방 효과 증명하는 것"이라며 "낙동강과 한강 11개 보 수문개방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