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보건소, 하루 한 번 불소가글로 '치아를 건강하게~'
제천시보건소, 하루 한 번 불소가글로 '치아를 건강하게~'
  • 임은경 기자
  • 승인 2019.04.1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글을 하기 위해 불소용액을 작은 컵에 따르고 있다 / 제천시보건소 제공
가글을 하기 위해 불소용액을 작은 컵에 따르고 있다 / 제천시보건소 제공

제천시보건소는 시민의 치아건강을 위해 “하루 한번 불소가글”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불소가글 사업은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시설에서 희망하면 언제든지 참여 가능하다.

꼼꼼한 양치질 후에 “하루 한번 불소가글”은 보건복지부에서 권장하는 충치예방법으로 영구치 충치예방과 시린이 완화를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불소가글액 속의 불소이온(F) 물질이 건강한 치아표면의 법랑질에 작용하여 재석회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충치 원인으로부터 치아의 손상을 막아줘 충치발생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잇몸질환으로 약해진 잇몸 주변의 치아표면에 작용하여 시린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하루 한번 불소가글” 방법은 칫솔질을 깨끗이 한 후에 0.05%의 희석된 불소 가글액 한 모금 정도(10ml용액)를 1분간 골고루 가글한 후 뱉어내면 되는데, 30분 간은 물로 입을 헹구지 말고 각종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치약을 선택할 때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천시 보건소는 2019년 현재 세명대학교와 제천시 노인종합복지관, 관내 경로당 등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생활터 별로 29개소 시설에 81개의 ‘불소 가글액 분배기’를 설치하여 무료로 편리하게 불소가글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보건소 3층 구강보건센터와 용두동 건강생활지원센터 2층 구강체험실을 방문하여 신청하면 가정에서 온 가족이 함께 사용 할 수 있도록 연중 무료로 불소가글액을 300ml 씩 보충해 갈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보건소 모자건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추천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