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의원 6명, 조승래 위원장 간담회 후 서명 철회
지역 정가 "외압 밝혀진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 경고

대전시의회 / 뉴스티앤티
대전시의회 / © 뉴스티앤티

대전시의회의 '대전시 보조금지원시설 실태파악 특별위원회(이하 보조금 특위)' 구성 무산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다. 조승래(초선, 대전 유성구갑)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의 압력 의혹까지 제기되며 파장이 퍼지는 모양새다.

지난 10일 열린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는 김소연(서구6, 바른미래당) 의원이 주도한 보조금 특위 구성이 무산됐다. 김 의원을 포함한 의원 9명이 공동발의에 서명했지만, 민주당 소속 의원 6명이 서명을 철회한 탓이다.

지역 정가는 특위 무산 배경으로 유력인사의 '압력'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 3일 조승래 위원장과 시의원 간 간담회가 열렸고, 이후 서명 철회가 진행됐다는 점에서 유력인사로는 조 위원장이 꼽히고 있다.

이에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특위 무산 직후 논평을 내고 "공동발의에 참여한 민주당 소속 시의원 6명이 의원총회와 조승래 위원장 간담회 후 서명 철회 의사를 밝혔다. 이미 지역 정가에서는 조승래 위원장이 '보조금 특위 서명은 해당행위이며 서명한 시의원의 명단을 중앙당에 보고하겠다'는 협박을 했다는 소문이 자자하다"고 주장했다.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도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다. 조 위원장의 외압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한국당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지방자치를 중앙정치에 종속시키는 비정상적이고 심각한 문제다. 지방자치 발전을 막는 대단히 큰 해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소연 시의원 역시 "개인이 의사를 철회할 수는 있다. 그러나 어떻게 단체로 철회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의회는 반성해야 한다. 정당정치의 한계에 대해서도 되돌아보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대전시당 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시당 관계자는 "간담회에 참여한 몇 의원에게 (외압 여부를) 물었다. 모두 '외압은 없었다'고 말했다"며 외압 논란을 일축했다.

민주당 소속 한 시의원 또한 "조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보조금 특위 서명 철회를 요구하지 않았다. 외압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