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측 하루 차이로 기자회견 열고 각자 주장 내세워
12일 도시계획위원회서 사업 향배 가를 듯

매봉공원민간특례사업 반대 측(위)과 찬성 측은 하루 차이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를 압박하고 나섰다. / © 뉴스티앤티

오는 12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계획위원회를 앞두고 사업 찬·반 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양 측은 하루 차이로 기자회견을 열고 각자 입장을 내세우며 대전시를 압박하고 나섰다.

정의당 대전시당,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매봉산개발저지를위한주민대책위원회 등은 지난 1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반대 측은 "매봉산 인근 주민과 연구기관, 환경단체들은 대덕특구 연구환경을 저해할 아파트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외쳐 왔다. 그러나 시는 개발 면적이 크지 않아 괜찮다는 주장만 해 왔다"고 밝혔다.

이들은 "매봉공원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위치한 녹지구역이다. 일몰제 시행 이후에도 연구개발특구법에 따라 관리하고 보전할 수 있다"면서 "시도 이미 '2020 대전 공원녹지 기본계획'을 통해 매봉공원의 공원 유지가 가능하다고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발 찬성 측은 공원 유지를 위해 최선은 아니지만 차선을 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매봉공원은 차선이 아닌 최선을 선택할 수 있는 곳"이라며 "녹지구역은 가능한 원형대로 유지·보전해야 한다. 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사업을 부결시킴으로써 갈등의 마침표를 찍어 달라"고 요구했다.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찬성 측은 11일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결정하고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최종 의결한 사업을 도시계획위원회가 재심의하는 것은 위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매봉산토지주협의회는 이날 "작년 권선택 시장 시절, 도시공원위원회에서 개발 위치까지 정해줬다. 그러나 해당 사안은 1년이 지나도록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허태정 시장은 이 일(민간특례사업)을 안 하려고 반대쪽으로 틀고 있다. 허 시장은 법과 절차가 아니라 주변에 휘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매봉공원 개발은 인근 주민 및 이해관계자 의견수렴까지 마쳤다. 이런 사업을 재심의하는 것은 행정이 일관성을 잃은 것"이라며 "토지주들은 40여 년간 세금만 내고 혜택을 받지 못했다. 녹지가 중요하다면, 시나 연구소가 매입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일몰제 시행 이후 난개발 방지 대책을 갖고 있는지 밝혀 달라. 전일(10일) 시에 문의하니 '대책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면서 "대책도 없으면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 난개발 방지 대책이 있다면 확실히 밝혀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시는 오는 12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사업 진행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