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시민단체 384개로 구성된 행정수도완성시민대책위 기자회견 개최하고 행동 계획 밝혀

행정수도완성시민대책위가 11일 오전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2019.04.11. ⓒ 뉴스티앤티
행정수도완성시민대책위가 11일 오전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2019.04.11. ⓒ 뉴스티앤티

세종시 시민단체 384개로 구성된 행정수도완성시민대책위(상임대표 김준식 정준이, 이하 대책위)는 11일 오전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 국가균형발전의 심장이 세종청사에 설치된다는 상징성으로 대통령의 국가발전 의지 표명 ▲ 국회의사당과 연계하여 행정수도 지위의 핵심 기능 담보 ▲ 서울 출장과 이로 인한 소통 부재 감소로 업무 효율성 및 정책 품질 향상 제고 ▲ 대통과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 개최 용이 등을 꼽았다.

대책위는 “정부부처의 2/3 이상이 세종시로 이전했음에도 세종과 서울의 정치행정의 이원화로 인해 행정의 비효율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면서 “세종시 행정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국민이 소통하는 국민주권과 국민중심 민주주의라는 시대정신 반영일 뿐만 아니라 국가균형 발전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는 현실적인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국민청원 20만 달성을 위해 터미널과 역 등 주요 거점에 청원부스를 운영하는 한편 현수막 게시와 전단지 배포 그리고 소셜 미디어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홍보활동을 벌일 계획이며, 오는 25일에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세종시민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대책위 기자회견에 앞서 열린 제234회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 한 분 오신다고 업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서 “보좌진 등이 와야 하며 이들이 일할 수 있는 사무공간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협의 하겠다”며 “국민청원에 많은 참여가 있기 바란다”는 말로 대책위의 국민청원 운동에 힘을 보탰다.

한편,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20만 국민청원 운동은 33만 세종시민과 500만 충청도민 그리고 5000만 국민의 지지와 응원을 기대하며 이날부터 다음달 10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대통령 집무실 설치 20만 국민청원 운동은 이날 자정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간 상태로 11일 오후 1시 기준 명이 참여했으며, 20만명 이상이 청원에 참여하게 되면 정부나 청와대 관계자가 답변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