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활동 시... 밝은 색 옷 착용할 것
피부노출 최소화하고, 모기 기피제 사용할 것

지난 6일 제주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 일본뇌염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채집됨에 따라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청주시 보건소 관계자는 “봄철 기온 상승에 따라 월동모기의 활동이 빨라지고 있다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의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을 없애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야외 활동 시 밝은 색 긴 바지와 긴 소매 옷을 입는 등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노출된 피부나 옷 등에는 모기 기피제를 사용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하며, 일본 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모기에 물리면 99%는 증상이 없거나 열을 동반한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일부에서는 급성뇌염으로 진행돼 그중 20∼30%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일본뇌염은 효과적인 예방백신이 있어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에서 만12세 아동은 표준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하고, 성인도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위험이 큰 사람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자료사진. 작은빨간집모기] 일본뇌염 매개 모기로 알려져 있다. / 뉴스티앤티
[자료사진. 작은빨간집모기] 일본뇌염 매개 모기로 알려져 있다. / 뉴스티앤티

 

키워드

#일본뇌염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