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날씨가 하루가 다르게 따뜻해지면서 전국 각지에서 벚꽃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로 한창이다.

이 가운데 2019년 충남의 벚꽃 개화시기는 서산을 기준으로 평년에 비해 2일 빠른 4월 9일로 예상되고 있다. 벚꽃이 절정으로 만개하는 데까지는 벚꽃 개화 시기로부터 약 4일에서 7일 정도가 소요된다.

이에 다가오는 벚꽃철을 맞아 충남 지역의 벛꽃축제와와 벚꽃명소를 소개하고자 한다.

 

2019 계룡산 벚꽃축제

중부권 최대의 축제인 '계룡산 벚꽃축제'가 오는 4월 5일부터 14일까지 동학사 일원에서 열린다.

절정을 이룬 벚꽃의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개막일인 5일 동학사 야외무대에서는 식전공연과 개막행사, 초대가수 공연 등이 이어지고 야간에는 불꽃축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삼평공원에서는 추모제가 열리고, 5일부터 7일까지 3일 동안 철화분청사기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편 계룡산 동학사의 벚꽃길은 박정자 삼거리부터 동학사 입구까지 이어지는 약 4.5km 구간으로 1000여 그루가 양쪽으로 심어져 있어 꽃비가 내리는 듯한 장관을 연출한다.

또 야간에는 눈송이처럼 아름답게 빛나는 벚꽃을 감상할 수 있어 더욱 특별하다.

 

제7회 천안북면위례벚꽃축제

그윽한 봄꽃 향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제7회 천안북면위례벚꽃축제'가 오는 4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은석초등학교 및 북면 일대에서 개최된다.

올해 축제는 연춘리부터 운용리까지 약 15Km가량의 늘어선 벚꽃을 볼 수 있는 '북면의 벚꽃길'과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마련됐다.

축째 첫날에는 시민참여 이벤트와 공연,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과 불꽃놀이가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패밀리댄스 대회, 벚꽃가요제, 충남색소폰동호회 공연, 어린이 사생대회가 이어지며 폐막식 및 불꽃놀이로 축제의 막을 내린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떡메치기, 떡만들기, 트램블린, 벚꽃사진 콘테스트 등 체험행사와 벚꽃 사진 전시, 먹거리 장터 등이 상시 운영된다.

 

보령 주산봄꽃축제

서해안 최고의 벚꽃 명소인 주산에서 오는 4월 9일부터 14일까지 '주산봄꽃축제'가 열린다.

이번 축제는 9일 오전 1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풍물공연, 난타공연, 민속경기, 축하공연과 노래자랑 등 다양한 행사로 준비됐다.

축제와 더불어 보령댐 웅전천에서부터 주산까지 이어지는 약 6㎞의 벚꽃터널에서 순백의 장관을 만끽할 수 있다.

 

비단고을 산꽃축제 2019

전국 최대의 산 벚꽃 자생군란지인 산꽃벚꽃마을에서 오는 4월 13일부터 14일까지 '비단고을 산꽃축제'가 개최된다.

개막 당일 13일에는 자연과 예술이 어우러진 산꽃 술래길 건강걷기대회와 숲 속 작은 음악회, 꽃바람 산꽃 콘서트 등이 열린다.

행사장 한편에서는 가래떡, 소시지 등을 구워 먹을 수 있는 화덕 음식 체험과 네일아트, 향첩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다.

축제의 무대인 산꽃벚꽃마을에서는 산 벚꽃을 비롯한  조팝나무, 산딸나무, 병꽃나무, 생강나무, 야생화 등이 지천으로 피어있어 보는 재미를 더한다.

 

제12회 금산천 벚꽃축제

꽃피는 봄을 맞아 '제12회 금산천 봄꽃축제'가 오는 4월 6일 금산천 둔치에서 열린다.

이날 축제는 금산천을 따라 핀 벚꽃을 배경으로 오전 10시 50분 부터 주민자치센터 동아리 공연, 청소년 퍼니 콘서트, 금산천 노래자랑 등 다양한 무대공연과 풍선아트, 네일아트 등의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여기에 묘목, 태극기 나눠주기 등의 나눔행사와 함께 임희재 문학제가 연계 개최돼 축제의 풍성함을 더한다.

또한 낮 뿐만 아니라 밤에도 조명으로 밝힌 벚꽃 야경을 볼 수 있어 화려한 벚꽃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다.

 

칠갑산장승문화축제

벚꽃과 장승의 절묘한 만남, '칠갑산장승문화축제'가 오는 4월 13일부터 14일까지 칠갑산 장승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평화통일 기원 장승전통혼례식'을 비롯해 보부상 공연, 극단 '우금치' 마당극 공연 등 어느 때보다 풍성한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으로 관광객을 맞는다.

또 축제장으로 향하는 길 약 2㎞의 벚꽃터널의 화려한 자태까지 더해져 축제를 찾는 이들에게 최고의 봄꽃 향연을 선사한다.

 

이 외에도 벚꽃을 즐길 수 있는 충남 벚꽃명소로는 ▲ 당진아그로랜드▲ 동학사 ▲ 각원사 ▲ 당진천 ▲ 장곡사 ▲ 서산 해미천 ▲ 관촉사 ▲ 계룡대 벚꽃길 ▲ 순천향대학교 ▲ 개심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