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군 협력해 생명나눔 헌혈 릴레이운동에 앞장선다

대전시는 2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회의실에서 연중 혈액수급 안정화와 헌혈 동참 분위기 확산을 위한 상반기 헌혈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2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회의실에서 연중 혈액수급 안정화와 헌혈 동참 분위기 확산을 위한 상반기 헌혈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시, 교육청, 육군 32사단,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방경찰청, 상공회의소 및 대한적십자 대전혈액원 등 민·관·군 7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근, 저출산과 급격한 고령화로 혈액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헌혈에 주로 참여하는 학생 등 주요 헌혈 연령층이 감소하고 있어 혈액 수급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적십자혈액원의 자료에 의하면 대전·세충·충남의 경우 2018년 전체 헌혈 인구는 24만 8,323명으로, 대부분의 연령층에서는 헌혈인구가 증가하는 등 전년도 대비 총 헌혈 인구가 7,211명 증가했지만, 헌혈 연령이 가장 많은 20세에서 29세까지는 9만 7,890명으로 전년대비 612명이 감소했다.

또한, 주요 헌혈 연령층(10대~20대)의 인구 감소로 혈액 수급이 더욱 어려워져 30대 이상 중장년층의 혈액 수급 체계 재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 민·관·군 헌혈릴레이운동 전개 ▲ 헌혈 장려방안 ▲ 헌혈 유공자 시민 표창 계획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이번 헌혈추진협의회를 통해 교육청 등 7개 기관별 연 2~4회의 생명나눔 헌혈릴레이 운동에 참여할 것을 약속했다.

또 각 기관별 혈액원과 단체헌혈기관 협약을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이와 동시에 헌혈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헌혈 참여자에게 공가활용, 자원봉사시간 인정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대전시 보건정책과장은 “다수 헌혈자 및 헌혈 유공자에 대한 시민 표창을 늘리는 등 헌혈 장려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헌혈 참여기관 확대를 통하여 혈액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