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유니세프인증 아동친화 도시 인증 목표

[자료사진] 아이들이 물이 흐르는 공원 수로 안에서 신나게 뛰어 놀고 있다. / 증평군 제공

증평군이 20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맺으며 ‘아동친화도시 조성(Child Friendly City)’에 본격 돌입했다.

아동친화도시는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 정신에 따라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 불평등 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말한다.

이번 협약은 유엔 아동권리협약을 기반으로 한 아동친화도시 조성 지원과 아동의 생존·보호·발달·참여 등 아동 권리의 규정 준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 ▲ 아동의 참여 ▲ 법체계(조례) ▲ 아동권리전략 ▲ 전담기구 ▲ 아동영향평가 ▲ 관련예산 ▲ 아동실태보고 ▲ 권리홍보 ▲ 독립적대변인 ▲ 안전과 세부 평가지표 등 유니세프가 제시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10가지 원칙 지원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앞서 군은 지난해 11월 '증평군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사업추진 근거를 마련하고, 지난 3월 11일에는 유니세프인증 아동친화 도시 인증 관련 자료 및 세부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했다.
 
군은 향후 아동영향평가 및 권리실태 조사를 통해 군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아동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하고, 사업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방침이다.

오는 5월 어린이날에는 아동친화 비전 선포식을 계획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고 아동의 권리가 보장받을 수 있는 증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