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중앙지방협의회 필요…'제2국무회의' 표현 신중해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밝힌 '제2국무회의 정례화' 공약에 대해 "가칭 중앙·지방협의회라는 이름으로 별도의 특별법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2국무회의 신설은 안희정 충남지사가 지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내건 공약으로, 대통령과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것이다.

또한 현직 동아일보 기자 때 칼럼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영도자'로 표현한데 대해 "부끄럽다"고 사과했다.

그는 24, 25일 이틀 간 열리는 첫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제2국무회의 제안과 관련, "제2국무회의라고 하면 헌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니 좀 신중할 필요가 있다. 정부조직에 넣기에도 균형상 안 맞는 부분이 있다"면서 이같아 말했다.

◇ 이 후보자 모두 발언 = 이 후보자는 "이번 청문회를 저의 누추한 인생을 되돌아보고 국가의 무거운 과제를 다시 생각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외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국가와 정치의 발전을 위해 고심하시는 위원님 여러분께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잘 것 없는 제가 문재인 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돼 두려운 마음으로 여러분 앞에 섰다"며 "여러분께서 주실 질문에 성실히 답변드리고, 여러분의 질책은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 이 후보자 천안함 폭침 = 이 후보자는 '천안함 폭침' 사건과 관련,"북한을 배후로 생각한다"며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를 신뢰한다"고 피력했다.

이 후보자는 자신이 국회의원 시절인 2010년 국회가 천안함 규탄을 결의할 때 북한을 배후로 지목한 수정안에 대해 찬성표를 던진데 대해 언급이다.

 '북한을 주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는"군사적으로는 주요한 적"이라면서도 "총리가 군사만 생각할 수는 없다"고 답했고,"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선 정부와 상의해야 하지만, 인권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김대중 정부의 '햇볕 정책'에 대해선 "당시 대한민국의 역대 대북정책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면서도 "그때 그때 국면에 따라 햇볕정책 운용에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주장했다.

◇ 이 후보자 칼럼에서 '전두환 영도자 표현' 사과 = 이 후보자는 24일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법원에서 이미 판정한 것처럼 내란죄의 수괴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동아일보 기자 시절 자신의 칼럼에서 전 전 대통령에 대해 '이 나라의 위대한 영도자'라는 표현을 인용한 데 대해 "떳떳하지 않고 부끄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5·18 민주화 운동 때 광주 시민에게 발포를 명령한 사람이 누구냐'는 물음에 "그분(전 전 대통령)이라고 많이 추정된다"고 답했다.

그는 "(전두환 정권) 당시 언론인의 행적에 대해 언론을 비판하는 매체가 많지만, 제가 그 비판의 대상이 된 경우는 없었다"며 "제가 몹쓸 짓을 한 기자였다면 김대중(DJ) 대통령님이 저를 발탁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아일보 등에서) 해직돼 큰 고통을 겪으신 선배들께 늘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그 당시 저는 견습이 막 떨어진 아주 햇병아리 기자여서 언론자유 운동에 끼워주지도 못할 정도로 어린 기자였다. 제가 견습을 마치고 약 보름 뒤 10·26 사태가 났다"고 말했다.

◇ 이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 = 이 후보자의 청문회는 24~25일 벌이고,  26일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한뒤 29일 또는 3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을 표결에 부칠 계획이다.

인사청문특위 위원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각각 5명,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1명 등 모두 13명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