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시도교육청 평가 기준, 초·중·고등학교 학업중단율 5단계 중 가장 높은 등급인 ‘매우우수’ 평가

세종시에서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 비율이 2년 연속 최저 수준으로 나타났다.
※ 학업중단 : 초·중·고등학생이 ▲자퇴 ▲퇴학 ▲제적 ▲유예 ▲면제 등의 사유로 정규교육과정을 중단하는 것

15일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세종시의 학업 중단 학생 비율은 2017년과 2018년 모두 매우 낮음 수준인 0.38%를 보였으며, 교육부로부터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매우우수’등급을 받았다.

 

세종시 초·중·고등학생 학업중단율 현황 /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 초·중·고등학생 학업중단율 현황 / 세종시교육청 제공

교육부는 매년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기준 비율에 따라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5단계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 질병 ▲ 해외출국 ▲ 유학 등은 개인사유로 판단하여 제외하고 있다.

세종시는 정부 부처가 밀집한 도시 특성상 부모의 해외파견 근무 등으로 인한 자녀의 해외출국 비율이 타 시도에 비해 매우 높은 점 등을 고려하면 세종시 학생들의 학업중단율 감소 추이는 주목할 만하다.

시 교육청은 그동안 학생들의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추진해 온 다양한 교육정책과 현장 교원들의 노력에 대한 성과로 풀이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평화감수성 학생 동아리 운영을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추진하며, 학교 부적응 해소를 위해 학교 내 대안교실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대안교육 위탁기관 지정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강화함으로써 학업중단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학업중단율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