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수 의원 "누구든지 차별받지 않고 평등하게 존엄한 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의회가 앞장서 노력할 것"

'충청남도 학교인권문화조성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김영수 의원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청남도 학교인권문화조성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김영수 의원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청남도 학교인권문화조성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김영수 도의원, 이하 연구모임)’은 13일 도의회 108호 회의실에서 발족식을 갖고 1차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수(초선, 서산2)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는 연구모임은 교육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조철기(초선, 아산3) 의원 및 황영란(초선, 비례) 의원을 비롯해 문화복지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최훈(초선, 공주2) 의원, 행정자치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안장헌(초선, 아산4) 의원과 정의당 이선영(초선, 비례) 의원 등 6명의 도의원을 비롯해 도교육청 담당자와 인권 전문 변호사 그리고 교수와 활동가 등 21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연구모임에는 천안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충남학생인권연합회’ 대표 조정연 학생이 참여해 실효적인 학교인권 보장 제도개선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구모임은 발족식 이후 곧바로 1차 세미나를 개최해 지역 학생인권 실태에 대한 분석과 토론을 진행했으며, 향후 서울시 등 선진 사례를 연구하는 2차 세미나를 추진하기로 하였고, 앞으로 사례 연구와 토론회 그리고 교육주체 간담회 등을 통해 인권이 보장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정책 연구 및 자유, 평등 연대의 인권 가치가 각급 학교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교육청은 물론 지역 인권시민단체와도 협력할 계획이다.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김영수 의원은 “유엔아동권리협약과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이 도내 모든 학교에서 보장될 수 있도록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연구할 것이며, 본 연구모임을 통해 누구든지 차별받지 않고 평등하게 존엄한 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의회가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