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보건소, 98곳 경로당 방문구강관리 서비스 제공

충주시 보건소는 오는 28일부터 관내 경로당을 찾아 방문구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한다. / 충주시 보건소 제공
충주시 보건소는 오는 28일부터 관내 경로당을 찾아 방문구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한다. / 충주시 보건소 제공

충주시 보건소는 오는 28일부터 ‘찾아가는 어르신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구강관리 서비스’는 치과의사 1명, 치과위생사 3명으로 구성된 구강건강관리팀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 구강검진 및 올바른 잇솔질 방법 ▲ 구강용품 사용법 ▲ 틀니 관리 요령 및 소독 서비스 제공 ▲ 뿌리충치 및 시린이 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 무료 스케일링 등의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 보건소는 교현 2동 예성경로당을 시작으로 지역 내 98곳의 경로당을 방문해 방문구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키로 했다.

안기숙 보건소장은 “올 한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구강관리로 평생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전체 노인들은 절반가량이 틀니를 필요로 할 정도로 구강 건강 상태가 매우 열악한 상황으로 지난해 구강관리 서비스를 받은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틀니를 장착한 노인은 61%, 저작이 불가능한 노인은 4.2%, 잇몸이나 치아가 아픈 경우는 80% 이상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