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안녕과 주민의 건강을 기원하는 면천은행나무 목신제가 지난 18일 당진시 면천면에서 열렸다. / 당진시 제공
마을의 안녕과 주민의 건강을 기원하는 면천은행나무 목신제가 지난 18일 당진시 면천면에서 열렸다. / 당진시 제공

고려 개국공신 복지겸의 딸 영랑의 효심이 깃든 면천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551호)에 대한 목신제가 지난 18일 당진시 면천면에서 열렸다.

이날 목신제는 오전 11시 면천농협 풍물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초헌례와 축원문 낭독, 아헌례, 종헌례, 사신례의 순서로 약 1시간 동안 제례행사가 이어졌다.

이후 마을의 안녕과 주민의 건강과 지역 발전과 국태민안을 기원하는 축원문을 소지하고 하늘로 날려 보내는 것으로 목신제가 마무리 됐다.

시 관계자는 "마을적 정신적 신앙이기도 한 면천은행나무의 보존에 노력하는 한편, 주변 역사문화자원과의 연계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자원화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면천은행나무는 1990년 충청남도 기념물 제82호로 지정되었다가 지난2016년 천연기념물(제551호)로 승격됐다.

면천은행나무 목신제는 당진시 면천면 주민들이 면천은행나무회를 구성해 약 20여 년 전부터 자발적으로 지내 오다가 지난 2016년 면천은행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후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매년 정월대보름 전날(음력 1월 14일) 열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