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유치 위해 시민 의견 수렴해야"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이 18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2030 아시안게임 유치' 관련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2019.02.18 뉴스티앤티<br data-cke-eol="1">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이 18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2030 아시안게임 유치' 관련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뉴스티앤티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이 '2030 아시안게임' 유치 관련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아시안게임보다 중요한 것은 560만 시민의 삶"이라며 시민 의견 수렴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의당 대전·세종(준)·충남·충북 4개 시·도당은 18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들이 2030 아시안게임 유치에 나섰다. 그러나 시민 의견을 수렴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며 발언을 시작했다.

이들은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은 지난 7일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1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정부지원을 공식 건의했다. 일사천리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시민 의견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 졸속으로 진행하고 있다. 소통 없는 일방행정의 표본"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어 "(아시안게임은) 막대한 지방재정 지출이 예상됨에도 세부계획이 없다. '1조 2,000억 원을 4개 시·도가 3,000억 씩 나눠 개최하겠다'는 단순한 계산만 제시하고 있다"면서 "아시안게임으로 인한 시민 부담이 충분히 공개되지 않았다. 560만 시민의 삶을 우선에 두고 아시안게임의 필요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이미 많은 국내외 사례를 통해 국제스포츠 대회가 지역민의 삶을 하락시킨 사례를 보았다. 시민들이 아시안게임 유치에 우려를 갖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라며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을 위해서는 선행절차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행절차로는 ▲ 기존시설을 활용한 규모 최소화 ▲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과 분석결과 공표 ▲ 시민 의견 수렴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4개 시·도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다. 선행절차가 제대로 이행된다면 아시안게임 유치에 적극 협력하겠다"며 "선행절차를 이행하지 않을 시 유치 철회 활동에 가장 앞장서겠다. 아시안게임 유치를 통한 혜택과 피해는 오로지 충청인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