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논평 내고 희생자 추모

한화 대전공장에서 14일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3명이 숨졌다.<br>​​​​​​​(본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 뉴스티앤티
(본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14일 발생한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의 폭발사고와 관련해 지역 정당은 저마다 논평을 내고 희생자를 추모했다. / 뉴스티앤티

14일 발생한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의 폭발사고와 관련해 지역 정당은 저마다 논평을 내고 희생자를 추모했다. 각 정당은 "더 이상 죽어서는 안 된다"며 재발 방지 대책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최근 노동현장에서 인턴·계약직으로 채용된 청년들의 안타까운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고가 이어지는 것은 일에 익숙하지 않은 청년들이 위험한 일에 내몰리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시당은 "강력한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고 대책을 논의할 정치권에 큰 책임이 있다. '위험의 청년화', '위험의 외주화' 고리를 끊어야 한다"며 "정치권도 불필요한 정쟁과 공전을 멈추고 머리를 맞대야 한다. 지역사회에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뜻을 모으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한화 대전공장은 작년에도 5명이 숨진 사고가 발생한 곳이다. 추측건대 작년 사고 이후에도 근로환경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면서 "신뢰가 무너졌다. 청년들이 기를 쓰고 대기업·금융권·공무원을 준비하지만, 대기업도 안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당은 "일터를 늘리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일하다 죽지 않게 하는 것이다. 안전에 대한 비용을 생명에 대한 투자로 생각해야 한다"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 관행적 인재(人災) 발생을 막아야 한다. 근로환경개선을 위한 안전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피력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또다시 비극이 발생했다. 국가 보안목표 '가급'에 해당하는 중요시설에서의 계속되는 참극으로 국민의 안전이 불안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시당은 "젊은 근로자의 생명까지 앗아간 현실에 가슴 아프다. 다시금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한화 측은 위험한 공정에 대한 완벽한 안전조치를 강화해야 한다. 철저한 원인 규명으로 재발방지에 힘쓰고, 본 사건과 관련된 책임자를 엄중히 문책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일터에서 사람이 죽어나가도 벌금만 내면 되는 나라다. 노동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투자하는 '착한 자본'을 기대하는 것은 얼마나 허망한 일이냐"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시당은 "불량산재기업 한화와 특별근로 감독을 통해서도 문제를 개선하지 못한 무능한 노동부, 일하지 않는 국회 모두의 책임이다. (우리나라는) 한 해 2,400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죽어나가는 산재공화국"이라며 "안타까운 죽음을 계속 잊는 우리의 책임이다. 더 이상 죽이지 말고, 더 이상 잊지 말자"고 강조했다.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는 지난 14일 오전 8시 42분께 공장 70동 이형공실에서 발생했다. 사고로 인해 3명이 현장에서 숨졌으며, 1명이 부상을 입었다. 한화 대전공장은 유도무기를 생산하는 방위산업체로 지난해 5월29일에도 폭발사고가 발생해 모두 5명이 숨진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