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세종시 모처에서 '충청권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열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 균형발전 방안에 힘 모을 것"

(왼쪽부터) 조승래(대전)·이춘희(세종)·변재일(
(왼쪽부터) 조승래(대전)·이춘희(세종)·어기구(충남)·변재일(충북) 더불어민주당 시·도당위원장 / 뉴스티앤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한 뜻을 모았다. 공동청원서를 채택해 반드시 현실화하겠다는 각오도 피력했다.

민주당 대전·세종·충남·충북 시·도당위원장은 20일 오후 6시 세종시 모처에서 '충청권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의 현실화 방안을 협의했다.

앞서 4개 시·도당위원장은 지난 17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민주당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해찬 당대표에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당 차원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때문에 20일 회의에서는 자치분권, 균형발전 방안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이들은 광화문 집무실이 무산된 만큼, 세종집무실로 균형발전 정신을 이어가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해서는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는 데 힘을 쏟기로 했다.

아울러 이해찬 당대표에게 보내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관한 공동청원서를 작성하고, 향후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공동청원서에는 '국정운영 효율성을 확보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열망하는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가 절실하다. 문재인 정부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할 정부세종신청사가 갖는 상징성에 세종집무실의 의미를 더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동반 상승효과를 기대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은 "광화문집무실 설치 무산 이후, 세종시 대통령집무실 설치에 대한 관심이 높다.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완성"이라며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를 정례화해 관심 현안에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당위원장은 "지역 각계각층에서 세종 대통령 집무실 설치와 국회이전에 대해 지역의 목소리가 많이 있다. 이제는 분산된 목소리가 아닌 하나의 통일된 목소리가 중요하다"며 "당대표에게도 여러 번 건의했다. 이제는 연명을 통해 충청권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은 "중앙정부 기관 이전에 따른 분권 차원에서도 대통령 집무실과 국회의사당은 반드시 내려와야 한다. 이미 여론조사에서도 국민의 50%이상, 국회의원 60%이상이 세종의사당 설치를 찬성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대통령집무실 설치와 국회분원 문제는 행정의 효율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충청권 시·도당위원장 외 충청권 시·도지사, 국무총리, 관련 부처 장관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 대화의 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대두됐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